1) 산업의 집중도
시장 점유율이란 전체 시장의 수요에 대해 개별 항공사가 차지하는 비율이다. 현재까지 우리나라 항공업계는 대한 항공과 아시아나 항공을 중심으로 하는 과점 시장을 형성해 왔다. 산업이 집중되어 있을수록 수익률은 상대적으로 높아지며, 지금까지 고성장을 유지해왔다. 하지만 최근 항공자유화, 규제 완화 등으로 중국 저가 항공사를 중심으로 한 외국 국적항공사와의 경쟁이 치열해 지고 있는 실정이다. 참고로 국제 여객 시장에서 해외 항공사의 점유율은 매년 1%가량 상승하고 있고 진에어, 제주항공, 한성항공을 중심으로 한 저가항공사들이 국내여객시장을 점점 형성해가고 있는 추세에 있다.
2) 경쟁기업의 동질성과 이질성
시장이 과점을 형성하고 있고 그 기업 간의 동질성이 클수록 가격 등의 담합이 매우 커질 수 있다. 대한항공과 아시아나 항공의 경우 모두 최고의 안전과 서비스, 고객만족을 위한 경영을 최상의 운영체제를 바탕으로 목표를 실현하려는 노력을 하고 있는 등 두 항공사는 매우 동질성이 높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지금까지 거의 두 항공사간에 노선별로 비슷한 운임을 책정하는 등 두 항공사간에는 무의식적이고 암묵적인 가격 담합이 형성되어 왔다고도 볼 수 있다.
하지만 최근 중국 저가항공사를 비롯하여 우리나라 저가 항공사들도 해외여객수송이 가능해지면서 이와 같은 항공사들의 위협에 의해서 그간 사용하던 고비용의 항공권 가격이 어그러지고 있다. 저가 항공사는 기내 서비스는 최소로 하되 항공권 운임을 70%가량으로 낮추어 제공하는 등 기존 항공사들과는 다른 이질성을 지니고 있다. 그러한 이질성을 바탕으로 한 저가항공사의 공세는 이미 항공사간에 큰 출혈을 일으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