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케이션에서 기본적인 문제로는 의미와 이해가 전달 과정에서 어려움이 수반되고 있다는 것을 제시하고 있다.
말은 가끔 자신의 마음을 중심으로 다른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데 적합하지 못한 방법이 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메시지의 송신자는 메시지 자체가 실제로 수신되지 못하는 것을 알게 된다.
더욱이 커뮤니케이션 과정에서는 송신자와 수신자 간의 이해에 차이가 생기고 동시에 왜곡현상이 나타나게 된다.
따라서 이해는 커뮤니케이션 과정에서 이해하기 어려운 대상이다. 또한 사고와 아이디어를 전달하는 데 능력이 없다는 이유는 다음에 기술되는 내용으로 정확하게 입증된다. 즉, 성공적인 커뮤니케이션의 장애요인은 (1) 송신자와 관련된 요인과 (2) 수신자와 관련된 요인 및 (3) 상황에 관계되는 요인 등으로 구분해서 체계적으로 검토할 필요가 있다.
1. 송신자와 관련된 장애요인
커뮤니케이션의 과정에서 송신자가 자신의 역할을 수행할 때 송신자와 관련된 장애요인은 다음과 같이 요약 ․ 정리된다.
1/ 커뮤니케이션 목표(communication goals)의 결여
커뮤니케이션은 전달자 메시지의 기초를 제공하는 목표가 있어야 한다. 이 목표가 결여된 상태에서는 핵심이 없는 메시지가 만들어진다.
2/ 커뮤니케이션 기술(communication skill)의 만족
커뮤니케이션의 과정에서 기술적 차원의 부족현상은 메시지의 이해를 어렵게 하고 있다.
이때의 요인으로는 부적합한 용어사용, 기법상의 과오, 서투론 발음이나 문장구성력 등을 제시할 수 있는데 이 요인의 발생원인은 교육훈련에 주로 기인된다.
3/ 신뢰도(credibility)의 결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