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 복지기관들의 대부분이 자원봉사자들을 효과적으로 이용하지 못하고 있다. 상당수의 시설들이 필요한 자원봉사자들을 확보하지 못하는 어려움을 겪고 있다. 또한 전문기술을 가진 자원봉사자가 부족하고, 사회복지관, 의료기관, 교육기관, 기타 다양한 조직체계에서 그들의 필요에 따라 자원봉사자를 교육, 활용하고 있으나 자원봉사자들 간의 횡적인 연계가 없어서 어떤 사회문제에 공동으로 대처하지 못하고 있다는 문제점을 갖고 있다.
대도시에 위치한 사회복지관들이 중소도시나 농촌지역에 위치한 사회복지관들보다 자원봉사자 동원능력이 크기 때문에 저소득층 밀집지역에 위치한 사회복지관들은 일반지역에 위치한 사회복지관들보다 자원봉사자 동원능력이 미약하다. 이처럼 중소도시나 농촌지역이 대도시보다 아직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일반적인 인식이 부족하여 이러한 지역에 위치한 사회복지관들이 자원봉사자 모집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또한 저소득층 밀집지역은 주로 임대주택단지에 위치하고 있는데 이들 사회복지관은 서비스 제공의 범위나 전반적인 활동의 범위가 임대주택단지 내에 국한되고 있어서 외부지역에서 유입되는 자원봉사자들을 확보하기에는 많은 한계를 안고 있다.
또한 자원봉사활동을 조정 ․ 연계하는 총괄기구가 필요하다. 자원봉사자 모집, 교육, 훈련, 프로그램 개발, 사후관리, 정보교환, 자원봉사담당자 육성, 자원봉사수급관리 및 조정, 자원봉사보상체계 개발, 그리고 자원봉사활동수요처 개발을 위한 통합관리기구의 필요성이 있으므로 이의 신설이 요구된다.
II. 개선과제(활성화방안)
지역사회복지 관련 기관 및 시설이 보다 효과적으로 자원봉사자를 동원하기 위해서는 첫째, 자원봉사 관련 업무를 전담할 수 있는 인력 확보 및 배치가 필요하다. 일선 사회복지관의 자원봉사자 관리는 타 업무에 비해 소홀히 취급되고 있으며 전담인력이 부패한 경우가 많다. 현실적으로 추가 배치에 따른 복지관련 기관운영상의 어려움이 예견되나 장기적으로 볼 때 자원봉사자의 효율적 활용을 통하여 지역사회복지관련 기관 전체의 예산 절감을 모색할 수 있다.
둘째, 사회복지관의 자원봉사자 관리 ․ 운영상의 체계화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