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과 일본의 자원봉사의 역사적 배경

1. 영국과 일본의 자원봉사의 역사적 배경.hwp
2. 영국과 일본의 자원봉사의 역사적 배경.pdf
영국과 일본의 자원봉사의 역사적 배경
영국과 일본의 자원봉사의 역사적 배경

I. 영국

영국에서는 전통적인 기독교 사상에서 비롯한 자선활동에서부터 시작하여 19세기 후반에 여러 사회상황의 변화와 주민의 욕구에 의해 세틀먼트운동(Settlement Movement)이 일어났으며, 이 운동은 지역공동체의 연대와 조직화에 큰 공헌을 하였다. 그 후의 자원봉사활동의 대표적인 조직은 자선조직협회(chahty Organization Society)로서 그 당시에는 지역복지사업은 물론 개별사회사업, 집단사회사업에도 크게 영향을 미쳤다.
각 분야에서의 자원봉사활동은 교회를 중심으로 민간사회복지활동을 전개하거나 조정하며, 특히 세틀먼트운동을 통해 빈민지역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우애방문단을 파견하는 등 오늘날의 자원봉사 파견과도 유사한 것이었다.
1884년에 바넷(Canon Barnett)에 의해 설립된 토인비 홀(Toynbee Hall)은 지역사회 내에서 지역복지서비스의 거점으로서 서비스 실시는 물론 자원봉사자에 대한 교육 및 자원봉사활동을 육성하고 나아가서는 지역 내에 살고 있는 주민의 참여를 유도해 내는 역할을 담당하였다.
그 후 1960년대에 들어와서 법을 제정하는 등 제도화되기 시작하였는데 1960년에 자선법(charity Act)이 제정되었고, 1968년에는 시봄위원회(Seebohm Committee)가 작성한 시봄보고서(Seebohm Report)에 의해 1970년 지방당국 사회복지서비스법(LASSA: the Local Authority Social Service Act)이 제정되었다. 이 법에 의해 지방단위의 통합적 사회복지서비스법이 설치되고, 1971년부터 사회복지서비스가 이루어지게 되었는데, 특히 민간의 자원봉사활동을 최대한 육성하여 민간주도의 사회복지를 전개하였다.
또한 1972년에 중앙정부의 내무부 산하에 자원봉사국(VSU : Voluntary Service Unit)을 두어 각종 지원을 하였다.

II. 일본

일본의 자원봉사활동은 1948년 오오사카에 오오사카사회사업자원봉사협회가 발족되고, 1953년에 전국사회복지협의회가 "자원봉사연구회"를 구성, 1957년부터 "학생볼런티어협회"가 활동하였고, 1965년에는 "볼런티어
...
개념, 정의, 특징, 특성, 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