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사업에 있어서 수퍼비전은 행정적, 교육적 목적, 또는 두 가지의 혼합적 필요에 의해 이루어진다고 규정하고 있다. 아무튼 수퍼바이저는 일반적으로 여러 가지 기능의 수행이 일의 내용이나 사회복지사의 성격에 따라 변화를 초래하도록 강화하는 것이다.
특별한 형태, 내용, 기술 그리고 강화는 서비스를 제공함에 있어 사회적 관계를 발전 성장시키는 것으로써 서비스 그 자체의 본질이기도 하다.
수퍼비전은 역사적으로 많은 과업과 목적을 부여하였다. 실제적인 수퍼비전과 기능의 영역으로서 기관에서는 훈련 프로그램, 대학에서는 전문가 교육에 변화를 가져오고, 그리고 서비스의 사회적 관계의 변화에서 구명되고,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미국에서는 가르치고 배우는 기능을 재강화한 결과, 일선 서비스 직책에는 학사학위 소유자의 고용이 증가하고 그것을 인정하고 지 ․ 원하는 것이 늘었다.
그러나 재계약시에는 사회사업석사학위 소지자가 통제하고 영향력 확대를 유지하는 데 있었다.
이러한 발전은 자문역할의 출현과 신장에 관련되었다. 자문은 가끔 석사학위 소유자인 사회사업가가 충분한 훈련이 부족할 때 보충적 개념으로서 대신해 주는 역할도 했다. 클라이언트와 전문적인 실무자에 대하여 계속하여 자문을 하고 문제를 분류하는 것이 구조 내에 구성되어 있는 한 자문은 적건 많건 간에 수퍼비전과 동일한 것이다.
사회사업에 있어서 수퍼비전의 기능은 수퍼비전이 다양한 기능을 강조하게 되었다. 그것은 행정과 교육이라는 기능에 더욱 특수성을 부여한 것이다.
수퍼비전은 서비스의 영역을 별히고, 관료적인 조직과 방법이 "치료"라는 용어를 만들어 냈다. 그리고 수퍼비전에 있어 강한 개성화를 시도하기 위해 개인지도 방식의 접근이 출현했으며, 개별 접근방법과 협동하여 개별화를 강화시켰다. 즉 행정적 기능에 빛을 잃게 한 것은 대학 차원에서 실무자를 위한 교육 개발에 의해 교육 기능에 많은 영향력을 미쳤기 때문이다. (Encyclopedia of Social Work, 1971:1544-45)
수퍼비전에 대해 역사적으로 살펴보면, 초기의 자선조직에 있어서는 "신입자"의 통제는 "주인"에 의해 이루어졌고 신입자의 "실제적인 지혜"는 스쳐버리고 말았다. 1920년 이전에는 사회사업에서의 수퍼비전이라는 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