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치는 '무엇이 선하고 바람직한 것인가' 를 다루는 것이다. 즉 가치는 믿음 또는 신념과 같은 것으로, 다수의 사회구성원들이 좋거나 바람직하다고 여기는 것 혹은 개인의 선호도를 나타내는 적합한 행동 선택의 지침이다. 이것은 지식, 기술과 더불어 사회복지실천의 3대 중심 축 중 하나로서 사회복지실천이 추구해야 하는 방향성을 제시한다.
사회복지의 기본 가치(NASW, 1995)는 프리드랜드(Friedlander)가 말한 인간의 존엄성, 인간의 자율성, 기회의 균등성, 사회적 책임성을 전제한다. 이것을 기반으로 다양한 형태의 전문적 가치가 나타난다.
개인의 가치와 존엄성, 개인에 대한 존경, 개인의 변화가능성, 서비스 이용자의 자기결정권, 비밀보장, 사생활 보장, 적절한 자원과 서비스 제공, 임파워먼트, 동등한 기회보장, 비차별성, 다양성 존중 등이다.
사회복지실천의 본질적 가치를 구성하는 기본 전제조건(Skidmore et al., 1994)은 첫째, 인간은 존엄한 존재이며, 둘째 개인이나 사회문제의 원인은 인간과 사회적 환경 간에 역기능적 상호작용으로 발생하며, 셋째 모든 사회는 개인적 또는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전문적인 개입실천 활동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이러한 전제조건은 사회복지실천의 목적과 방법을 선택하고 결정하는 가치판단의 준거틀이 된다.
사회복지실천의 본질적인 가치는 인간존엄성과 배분적인 사회정의에 대한 가치이다. 이를 사회복지실천의 이중가치체계(dual value system)라고도 한다.
사회복지실천은 인간존엄성에 대한 가치를 기반으로 서비스 이용자의 개별화, 자기결정권, 비밀보장을 존중하는 수단적 가치와 직업적인 윤리를 발전시켰다.
배분적인 사회정의를 실현하기 위하여 사회복지실천은 사회의 책임성과 참여를 중시하고 있다.
즉, 개인의 능력이나 노력에 따라 빈부의 차이가 가능함을 인정하면서도 인간적인 삶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최소한의 사회적 자원이 필요하다고 믿는다. 따라서 이러한 사회적 자원은 공평하게 분배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