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와 현대의 가족의 개념 및 그 기능의 차이점을 살펴보고 왜 변화하였는지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시오에 대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과거와 현대의 가족의 개념 및 그 기능의 차이점을 살펴보고 왜 변화하였는지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가족이란 혈연 혹은 결혼과 입양에 의해 관련되는 둘 또는 그 이상의 사람들과 같이 하는 생물학적이고 구조적인 관계이다. 가족은 사회제도로서 가장 중요한 제도이다. 사회제도 가운데 그 기초를 이루기 때문이다. 사람은 가족이란 사회제도의 울타리 속에서 태어나고 성장한다. 그러면서 가족 구성원상호간에 지속적인 작용을 하게 된다. 따라서 가족은 공동체 사회의 기초이다. 가족이 모여 지역사회가 되고 지역사회가 모여 국가가 된다. 따라서 가족이 해체되면 지역사회가 혼란에 빠지고 결국 국가의 근간이 흔들리게 된다. 가족은 개인이 속해 있는 가장 작은 공동체이다. 그리고 가족은 부부로부터 시작한다.
일반적으로 가족과 가정은 동일한 의미로 사용된다. 그런데 가족집단 또는 가족집단의 생활 장소의 의미로 '가정'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기도 한다. 가족은 인류의 번식형태에 기초한 집단으로서 역사와 더불어 존재해 온 개념이다.
이에 반하여 가정이란 용어는 근대사회로 들어오면서 생긴 개념이다. 즉, 공업의 발달과 근대사회의 제도가 정비되고, 산업화와 도시화를 거치면서 도시 근로자와 그들 가족이 증가하는 시기에 구미의 영향으로 인해 'home'과 관련된 논의가 전개되면서 'home'의 번역어로서 '가정'이라고 하는 단어가 정착했다고 볼 수 있다.
다양한 가족에 대한 관점의 뿌리를 고전 철학자에게서 찾을 수 있다. 그것은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의 두 시각이다.
플라톤은 그의 책 “공화국(The Republic)"에서 플라톤은 이상사회에 대한 그의 관점을 언급하였다. 이 가운데 그는 가족과 국가의 관계에 대해 몇 가지 질문을 던졌다. "가족은 얼마나 필연적인가?
사회에서 가족의 역할은 무엇인가? 건강한 인간을 만들기 위해 가족만큼 큰 역할을 하는 것이 있을까 플라톤은 이러한 질문에 대한 논의 가운데 강조한 것이 독립성, 이성적 사고, 자율성, 개별성이다.
플라톤의 이러한 생각은 오늘날 개인주의로 알려진 철학적 관점의 지적인 기반이다. 이러한 맥락의 관점으로 가족을 바라볼 때, 가족은 단지 개인의 생활의 일부분이다. 즉, 인간의 삶의 중요한 부분은 가족 그 자체가 아니라 가족의 구성원인 개인이다. 따라서 강조되는 것은 개인의 사생활이나 자율성, 개인적 관심사, 개별화 과정, 독립성, 그리고 개인의 자유이다.
아리스토텔레스는 플라톤과는 달리 인간과 가족 그리고 환경에 대한 통합적이고 연관된 관점을 강조하였다. 사람은 홀로 있는 것이 아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