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고구려의 회화
현존하는 고구려의 회화는 방 안의 장식화나 감상용적인 일반적 그림이 아니다. 다만 고분 내부 묘실에 그려진 벽화 등에서 회화적 요소 등을 알 수가 있다. 특히 고구려의 고분벽화는 중국과 가장 근거리에 있었던 탓에 중국미술을 접하여 그 영향을 많이 받았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또한 풍부한 내용과 회화로서의 격식을 갖추고 있어 고구려뿐 아니라 삼국시대의 회화를 대변해 주는 자료로 손색이 없다.
벽화가 그려진 고분은 만주 통구(通溝)와 평양 부근의 용강군(龍岡郡), 대동군(大同郡), 강서군(江西郡) 등지에 걸쳐 50여 기가 발견되었다. 낙랑(樂浪)매체로 하여 중국 한(漢)나라 묘(墓)의 영향을 받아 축조되기 시작했다고 추정하는 이 고분들은 묘실(墓室)의 구조나 벽화의 내용 및 양식에 따라 대체적으로 3기로 나누어 보고 있다.
(1) 초기 - 4세기~5세기
현실(玄室) 앞에 전실(前室)이 있고, 다시 전실의 좌우에 측실(側室)이나 감(龕)이 달린 구조를 지니고 있는 것이 가장 전형적이다.
돌을 쌓아 만든 묘실의 벽면에 석회를 바르고, 그 표면에 묵선(墨線)과 채색을 사용하는 화장지법(化粧之法)으로 벽화를 그렸는데, 내용상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묘주(墓主)의 초상이다.
....
한국과 중국의 문화적 관계 - 회화의 교류를 중심으로 한국과 중국의 문화적 관계 - 회화의 교류를 중심으로
目 次
Ⅰ.머리말
Ⅱ.고구려와 중국의 고분벽화
Ⅲ.고려시대 중국과의 오랜 회화교류
Ⅳ.조선시대 중국회화의 교류와 전래
Ⅴ.맺음말
Ⅰ. 머리말
한국..
중국화 감상법에 대해서[a+자료] 중국화 감상법
목 차
중국화의 특성
중국화의 종류
재료와 기법에 의한 분류
내용에 의한 분류
중국화의 시대적 변천
채색 인물화의 시대
수묵 산수화의 시대
문인화의 새대
개성 표출의 시대
중국화의 감..
고구려의 문화 고구려의 문화
1.고구려의 회화
고구려 무덤의 내부에 그린 고분벽화는 회를 바른 벽면 또는 돌벽에 그렸는데, 그 내용은 인물화, 풍속화, 동식물화와 산수화, 신비화, 천체도, 건축 의장, 장식무늬 등 다양하다..
[아동미술]아동미술의 개념과 프로이드의 성격발달 5단계를 설명하시오 【아동미술】아동미술의 개념과 프로이드의 성격발달 5단계를 설명하시오
목 차
1. 아동미술의 개념
2. 프로이드의 성격발달 5단계
1) 발달단계 이론
2) 성격 이론
3) 프로이드 이론의 평가
1. 아동미술의 개념..
디지털콘텐츠 제작자의 법적인 권리 보호에 대한 연구 디지털콘텐츠 제작자의 법적인 권리보호에 대한 연구
1. 저작권법의 보호
(1) 디지털화된 저작물 등
저작권법의 보호되는 저작물1)1) 저작권법 제4조에 예시된 저작물은 다음과 같다.
1. 소설․시․논문․강연․연..
사회교육원학칙 사회교육원 학칙
제1장총칙
제1조(목적) 본 학칙은 한양대학교 학칙 제84조에 의거 사회교육원 제반운영에 관한 사항 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명칭) 본원은 한양대학교 사회교육원(이하사회교육..
동서 미술의 이해 우리 나라 미술 감상
(1) 선사 시대의 미술
▶ 구석기 시대부터 삼국 시대 이전의 미술을 말한다.
① 석기 시대 : 뗀 석기, 간 석기, 토기 등.
② 청동기 시대 : 농경무늬 청동기, 구리 잔무늬 거울 등.
③ 낙..
2009 세계서예전북비엔날레 개편 보고서 조사분석 Report
( 2009 세계서예전북비엔날레 개편 보고서 조사분석 )
목 차
1. 2009 세계서예전북비엔날레 취지
2. 2009 세계서예전북비엔날레 분석
3. 2009 세계서예전북비엔날레 개편 기획
1. 2009 세계서예전북..
중국의 서예 예술 중국의 서예예술
서예의 정의
서예는 문자를 표현한 독특한 예술이다.
특히 모필을 사용하여 문자를 표현하기 때문에 애초부터 문자를 기록한다는 서사적 기능으로부터 출발하였다.
그러나 서예는 실용가치 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