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의 재혼가족은 특히 부재중심의 국내 가족법과 사회 ․ 문화적 편견 등 사회적 지지체계의 미비로 인한 어려움을 많이 겪고 있다. 또한 정부지원으로 재혼가족협회가 결성되어 재혼가족에게 필요한 모든 정보를 제공하는 미국과 달리 재혼가족이 겪는 문제에 관한 정부조직이나 연구가 미비해서 우리나라의 재혼가족은 새로운 가족에 적응해야 하는 내부의 정서적 문제뿐 아니라 이러한 제도미비에 따른 어려움까지 고스란히 혼자 책임지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재혼가족의 전반적인 생활과정에 관한 연구에 의하면, 재혼가족의 생활과정에 따른 단계별 어려움이 있음을 알 수 있다. 재혼결심단계에서는 재혼가족에 대한 긍정적 사회인식의 미비, 재혼준비단계에서는 경제적 문제, 재혼초기단계(재혼 후 5년)에서는 경제적 문제와 친자녀 성의 문제 및 재혼생활에 대한 배우자의 이해부족 그리고 계자녀와의 관계, 재혼중기단계에서는 경제적 문제와 가정 내 본인의 역할 및 배우자와의 관계 등이 우선적 어려움인 것으로 나타났다.
본장에서는 재혼가족이 줘는 문제점으로 가족 내의 관계상의 갈등과 적응상황 등을 중심으로 부부관계 ․ 자녀관계 ․ 친족관계 등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는 대부분이 핵가족인 현실에서 한 가족의 생활은 부부와 자녀를 중심으로 이루어지지만, 혈연을 중시하는 한국가족의 맥락에서는 친족관계가 빠질 수 없기 때문이다. 그러나 국내법과 제도 및 문화적 상황으로 인해 줘는 어려움에 대해서는 다음 대책현황과 방향에서 다루기로 한다.
(1) 부부관계 문제
재혼가족의 부부관계는 초혼가족의 부부관계와 마찬가지로 일상적인 결혼생활에서 올 수 있는 다양한 갈등지점을 가지고 있으며, 재혼이라는 특수한 맥락과 관련하여 부부관계의 적응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로 본인과 배우자의 자녀들 및 전혼관계의 배우자 그리고 서로간의 의사소통기술 등이 있다.
첫째, 부부관계에 있어서 전혼배우자로 인한 갈등의 형태는 아직 싱글인 전혼배우자가 현재의 재혼생활을 방해하는 경우, 사별한 전혼배우자의 제사를 지내 주는 것을 둘러싼 갈등, 현재 배우자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