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스트레일리아에는 지역사회생활의 모든 방면에 기여하는 40만 개 이상의 단체들이 있다. 자원봉사자들은 지역사회를 위한 봉사활동에 집중하는 정부기관뿐만 아니라 NGO에서도 활동하고 있다. 자원봉사활동의 전통은 수천 년 동안 상호부조의 정신에 따른 사회 네트워크 내에서 전통적으로 서로를 도와 온 오스트레일리아 원주민들에 의해 시작되었다. 그보다 좀 더 형식을 갖춘 자원봉사활동은 1788년 초 백인 정착 시절에 나타난 이웃돕기활동에서 시작되었으며, 이후 1813년 '뉴사우스웨일스 자선회(Benevolent Society of New South wales)'가 탄생하게 되었다. 이 단체의 목적은 여성과 아동의 빈곤을 퇴치하는 것이었다. 작고 외딴 지역사회에서 낮은 수입과 낯선 환경을 극복하고 살아남아야 했던 초기 이주민들에게 가난한 이웃을 위한 자원봉사활동은 꼭 필요한 것이었다.
점차 사회체제가 확립되고 정부의 역할이 증가하면서 오스트레일리아의 자원봉사활동은 종교와 자선단체의 지원을 받는 '보호모델(care model)'에 기초를 두었다. 그러나 이제는 불우한 이웃에 대한 동정만이 아닌 공익(common interest)에 대한 관심이 자조단체들과 사회개혁 및 행동주의단체, 문화보존단체 등을 포함한 오스트레일리아의 많은 자원봉사활동을 이끄는 원동력이 되고 있다. 그 결과 자원봉사를 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다양한 자원봉사활동을 선택할 기회를 열어 주게 되었다.
오스트레일리아에서 전국자원봉사센터격인 자원봉사활동의 대표기구는 '호주자원봉사회'이다. 이 단체는 각 주와 준주의 자원봉사센터들을 회원으로 두고 있다. 1996년 이 단체는 10년의 역사를 거쳐 전국적인 자원봉사기구로 변모하였다. 이 단체의 주요 역할은 자원봉사를 위한 정책 개발과 자원봉사관리를 위한 기준을 관리 감독하는 것이다. 또한 이 단체는 주 자원봉사센터들이 제안하는 자원봉사프로그램을 수행하며, 전국적인 중심기지로서의 역할을 담당한다.
각 주(혹은 준주)는 그들이 지역 내 자원봉사센터 및 회원단체를 아우르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주(혹은 준주) 차원의 중앙기구를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뉴사우스웨일스에 있는 'NSW자원봉사회(Volunteering NSW: VNSW)'는 자원봉사자들을 배치하고, 자원봉사서비스를 사용하는 단체들에게 자문을 제공하며, 자원봉사자들의 이익을 보호, 자원봉사프로그램 관리자들과 조정자들을 위한 훈련과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세워졌다. VNSW는 주 전체를 위한 광범위한 자원봉사 진흥프로그램을 가지고 있는 한편 지역사회 차원의 자원봉사활동을 위한 구심점 역할을 하는 자원봉사센터와도 독특한 파트너십 관계를 맺고 있다.
오스트레일리아의 자원봉사활동의 성과라 할 수 있는 것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