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의 개념은 크게 협의적 개념, 광의적 개념, 최광의적 개념 등의 세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협의적 개념에 의한 사회복지란 사회복지의 대상을 전체 국민 중에서 좀 더 한정된 '사회적 약자'또는 '사회적 낙오자'등으로 하여 그들의 구제, 보호, 갱생 등을 위해 도움을 주는 시책과 방법의 총화를 의미한다. 즉 가족이나 시장기구로부터 탈락된 사람들에게 정상적인 사회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이에 필요한 최소한의 보호 ․ 치료 ․ 예방 등의 정책이나 방법을 제공하는 것이다.
따라서 사회복지란 개인이나 가족이 직면하게 되는 사회적 욕구와 사회문제는 일차적으로 개인과 가족의 노력으로 충족하거나 해결하도록 하고, 개인이나 가족의 능력 범위를 넘어서는 욕구나 문제는 국가와 사회가 개입하여 해결하거나 충족하는 좁은 의미의 사회복지를 의미한다.
광의적 개념의 사회복지는 사회구성원 모두를 대상으로 하여 그 생활의 각 측면에서 나타나는 어려움을 다루거나 해결하고자 하는 시책이나 방법 체계의 총화라 할 수 있다. 여기서는 국민 또는 사회구성원 전체를 대상으로 하며 개인이나 가족 등 일차적인 복지서비스뿐만 아니라 사회제도의 수정이나 변화의 노력까지 포괄하는 광의의 개념이다. 따라서 광의의 사회복지는 협의의 사회복지 외에 사회정책, 사회보장, 보건 ․ 주택 ․ 고용 ․ 교육 등 국가에서 최소한의 평균적인 욕구나 삶의 질이 충족되지 않는 개인 ․ 가족 ․ 집단 ․ 지역사회 등을 위한 여러 가지 사회적 서비스를 포괄한다.
광의의 사회복지 개념은 사회복지의 확대로 인해 그 대상과 내용의 양적 ․ 질적 확대에 따른 것이다. 즉, 산업화 ․ 도시화 등에 따른 사회구조의 변화, 국민생활양식의 변화, 국민 의식 및 가치관의 변화, 사회 발전에 따른 복지적 수요에 대한 변화 등이 다.
위켄든(Elizabeth Wickenden)은 사회복지를 "국민의 복리와 사회질서 기능의 유지를 위한 기초로서, 기본적인 것으로 인정되는 사회적 욕구를 충족하기 위한 공급을 강화하거나 보장하는 법, 프로그램, 급부 및 서비스 등의 체계이다"(Wickenden, 1965: 11)라고 정의했다. 또한 레스처(Nicholas Rescher)는 복지라는 것은 다차원적인 것이므로 한 사람의 복지를 고려한 경우에도 거기에는 복합적인 구성 요소가 포함된다. 그 중에서도 특히 중요한 것은 신체적 측면의 복지인 건강과 풍요, 번영, 부(富) 등으로 대표되는 물리적 측면의 복지, 정신적 안정, 정신위생으로 대표되는 정신적 ․ 심리적 측면의 복지(Rescher, 1972: 4)라고 주장했다.
최광의적 사회복지는 모든 국민의 행복을 향유하는 것이다. 행복(happiness)은 복지(welfare, well-being)와 같은 맥락에서 해석된다. 그러면 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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