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화시대의 정보기술(information technology, IT)의 발전은 사회복지행정에도 큰 영향을 주고 있다.
대표적인 것이 컴퓨터와 인터넷이다. 사회복지기관의 모든 문서가 워드프로세서로 작성되고 있고, 재무가 컴퓨터 프로그램으로 관리되고 있으며, 전자결재가 일상화되어 있고, 업무연락이나 문서교환이 이메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기관의 소개는 물론 직원 채용공고나 프로그램 홍보가 기관의 인터넷 홈페이지에서 얼마든지 가능하다.
그러나 민간기업이나 정부기관에 비해 사회복지 분야의 정보기술 활용수준은 낮은 편이다.
사회복지기관이 정부와 기업을 중요한 자원으로 활용해야 하고, 프로그램에 따라 파트너로 협력해야 하는 관계에 있는 이상 정보기술 활용 수준을 거기에 맞게 업그레이드시켜야 하는 것은 중요한 과제라 하지 않을 수 없다.
정보관리시스템(management information system)은 조직관리에 필요한 정보를 처리하기 위해 컴퓨터를 활용하는 것이다. 그러나 반드시 컴퓨터로 처리된 것만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조직의 회의나 대화를 통해 나타난 정보를 기록으로 남겨 관리하는 것도 넓은 의미의 정보관리시스템에 포함된다.
그리고 사회복지기관이 컴퓨터를 보유했다고 해서 정보관리시스템을 구축했다고 말할 수는 없다. 정보관리 관련 소프트웨어를 갖추고 이를 직원들이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시스템이 만들어져야 비로소 정보관리시스템을 구축했다고 말할 수 있는 것이다.
정보관리시스템은 기관의 업무를 통해 나타나는 각종 정보를 수집하여 관리하고 처리한다.
정보처리 결과는 기관의 실무자와 ․ 매니저에게 매우 유용한 정보가 된다. 그리고 이러한 정보를 직원들이 공유함으로써 기관 통합이 강화된다.
한편 사회복지기관은 사회복지서비스에 관한 막대한 양의 정보를 수집하여 기록해 두어야 하고, 필요할 때 이를 지역사회, 정부, 클라이언트, 이사회 등에게 제공해야 한다.
정보를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기술이 이를 가능케 한다. 정보관리시스템은 대량의 복잡한 정보를 신속히 효율적으로 활용하여 효과적 관리를 가능하게 하는 편리한 도구인 것이다. 사회복지기관에서 정보관리시스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