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적으로 많은 조직에 있어서 정보체계가 어떤 단계를 거쳐 도입되고 확산되며 성장하는가를 이해하는 것은 특정 조직 ․ 특정 시점 에 있어서의 정보체계 발전계획을 수립하는 데 도움을 준다.
왜냐하면, 정보체계의 일반적인 성장 ․ 발전의 단계 모형을 이해하게 되면, 이미 정보체계를 도입 ․ 운영해 본 다른 조직의 경험을 교훈으로 삼을 수 있으며, 자기 조직의 현재 단계를 일반적인 발전단계 모형 또는 다른 조직의 정보체계의 발전단계와 비교 분석하여 현재 상황에 알맞은 적절한 정보체계 구축계획을 수립할 수 있기 때문이다.
여러 학자가 정보체계의 성장단계 모형을 제시하였지만, 여기에서는 그 중 가장 대표적인 노란(Nolan, 1979)의 모형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노란은 정보체계 성장의 단재구분을 위한 기준으로 성장과정 변수라는 네 가지 요인을 사용하였다. 네 가지 요인은 (1) 정보기술 특히 컴퓨터 통신기술의 이용 가능성과 응용 기준, (2) 조직 내에서 정보부문이 차지하는 위상, (3) 정보체계의 관리계획과 기능의 체계화 수준, 그리고 (4) 사용자의 정보체계에 대한 이해와 책임 의식의 정도이며, 이러한 요인에 관한 문제발생과 성장변화가 어떻게 상호작용해서 조직의 정보체계를 더욱 높은 단계로 이행시키는가에 대해 서술하고 있다. 이들 변수를 기준으로 제시한 단재구분과 각 단계의 특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1단계는 초기단계(initiation)이다. 정보시스템 이 일부 부서, 즉 회계담당 등에 도입되기 시작하지만, 아직은 자원과 기술이 부족하고 계획 이 미비한 상태 에 있으며, 시스템 에 대한 통제도 잘 이루어지지 않은 단계이다.
둘째, 2단계는 보급단계(contagion)이다. 정보체계 도입 분위기가 확산하면서 어느 정도 자원도 증가하나 계획기능이 여전히 미약한 상태이며, 시스템에 대한 통제가 부족하여 비용이 많이 발생하는 단계 이다. 특히 지나친 기대감과 과다사용 등의 현상 등도 발생한다.
셋째, 3단계는 통제단계(control)이다. 정보체계 에 대한 높은 수준의 통제가 이루어지며, 시스템 계획기능도 강화되는 단계이다. 여기에서는 특히 시스템 자체에 대한 관리에서 조직의 데이터 혹은 정보관리로의 전환이 강조됨으로써 데이터 베이스의 개념 이 도입 되고 자료관리 기능의 재설계, 공식화, 전문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