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에는 사회복지기관 등과 같은 비영리기관에서는 마케팅에 별로 관심이 없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서 사회복지기관의 책임성 확보와 비용효과성이 강조되면서 마케팅은 관리활동의 하나로 두드러졌다. 또한, 사회복지기관의 자본화의 필요성도 마케팅의 중요성을 더욱 드러나게 하는 변수로 작용하였다.
사회복지조직에서 지역사회와의 상호작용은 홍보활동과 마케팅을 통해서 구체화된다. 예를 들어 노인복지시설이 수백만 원의 후원금을 익명의 사람으로부터 받았다거나, 사회복지시설 평가에서 좋은 결과를 얻었다는 등의 사실은 해당 시설의 중요한 홍보 내용이 되기도 하며, 동시에 대중매체의 주목을 받기도 한다. 홍보(public relations)는 지역사회 내 존재하는 조직과 집단 간의 쌍방적 의사소통을 원활히 하는 것으로, 조직의 이미지와 능력을 증진시키는 측면이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보면 홍보는 사회복지조직과 같은 서비스 조직에서는 홍보 자체가 바로 서비스가 된다. 반면에 마케팅(marketing)은 홍보와 달리 잠재적 클라이언트 혹은 소비자에 대한 직접적인 활동이며 동시에 서비스 프로그램에 대한 정보를 주된 내용으로 한다.
그러나 홍보는 마케팅적 관점에서 마케팅 믹스(marketing mix)로 구성되는 마케팅 관리활동의 하나로 수행되기도 한다. 마케팅활동 중 촉진과 관련된 활동 속에 홍보라는 것이 포함되어 있다. 마케팅이라는 개념 이 홍보보다는 좀 더 넓은 개념으로 이해할 수 있다. 사회복지학계나 현장에서도 홍보의 개념보다는 마케팅의 개념을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있다. 특히 사회복지조직에서 마케팅은 후원자 개발이나 모금활동과 관련하여 적극적으로 그 필요성이 드러나고 있으며, 앞으로 그 중요성은 더욱 확대될 전망이다.
마케팅(marketing)이란 market(시장)+ing(진행)을 의미한다. 여기서 시장은 원칙적으로 소비자와 제품, 그리고 경쟁자가 있는 곳으로 시장에서의 존립기반을 구축하는 활동을 의미한다. 이러한 활동을 위해서는 결국 소비자, 제품, 그리고 경쟁자에 대한 분석 이 필요하게 된다. 진행을 의미하는 ing는 시장을 계속 만들어간다는 창조(creating)의 개념과 시장이 경직되지 않도록 순환(circulating) 시킨다는 의미가 함축되어 있다.
바꾸어 말하면, 마케팅이란 계속적으로 시장을 창조하고 동시에 시장이 유연성을 갖도록 노력하는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1960년대에는 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