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조직의 리더십 이론 가운데 상황이론을 설명하고 보다 효율적인 리더십에 대한 개선방향을 제시하시오에 대한 레포트 자료.
사회복지조직의 리더십 이론 가운데 상황이론을 설명하고 보다 효율적인 리더십에 대한 개선방향을 제시하시오
관료제론, 과학적 관리론, 인간관계론과 같은 고전적 조직관리론은 조직구조와 인간의 특성을 파악하여 그에 적합한 최선의 조직관리방법을 찾았다. 그러나 상황이론(contingency theory)은 최선의 조직관리 방법은 없다는 데서 출발한다. 다시 말해 모든 조직에 두루 효과적인 조직관리방법은 없으며, 조직관리의 성패는 조직과 연관된 환경에 달려 있다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우리는 탈집중화되고 인간적인 조직관리모델을 선호한다. 그러나 경직된 규칙과 구조를 가진 조직이 오히려 조직 효과성 크고 개인 간의 경쟁심이 더 강하다는 사실을 증명한 연구결과가 적지 않다. 그리고 느슨한 조직구조와 개인의 자율성을 보장해주는 조직이 항상 효과적이고 직원들을 만족시키는 것은 아니라는 연구보고도 많다.
이런 연구결과는 직무환경의 상황이 중요하다는 것을 시사한다. 예를 들어 제조공장과 같이 예측가능한 일이 반복되는 곳은 타이트하게 통제되는 구조가 더 적합하다.
반면에 예측가능성이 낮은 조직(연구개발 부서 등)은 보다 느슨한 조직구조와 관리방식이 더 적합하다.
이런 차이는 Burns와 Stalker(1961)가 말한 두 가지 관리형태, 즉 기계적 관리(mechanistic management)와 유기 적 관리(organic management)에서 확인된다. 기계적 관리시스템은 Weber의 관료제 조직과 Taylor의 과학적 관리방법을 반영한다.
기계적 관리는 비교적 안정된 환경 속에 있는 조직에서 많이 발견된다. 유기적 관리는 불안정한 환경, 즉 투입이 불규칙하고, 조직의 규칙과 구조가 유동적인 상황에 나타난다.
Lawrence와 Lorsch(1967)도 조직구조와 리더십을 분석하면서 안정된 환경(stable environment)과 변하는 환경(changing environment)의 차이에 주목했다. 이들에 의하면 Weber의 관료제이론은 비교적 안정된 조직에 부합되는 반면에 인간관계론은 역동적인 상황에 적합한 이론이다.
이들은 조직구조의 확실성(certainty)과 불확실성(uncertain)도 중시했다. 안정된 환경은 조직 활동에 보다 큰 확실성을 가져다준다. 따라서 특정한 문제를 지닌 클라이언트만을 대상으로 하는 휴먼서비스조직은 업무를 일상화하고 공식적인 구조를 만드는 것이 안정적이다. 반면에 여러 형태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