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적 관리론에 대해 설명하고, 이를 사회복지조직에 적용할 때의 한계점에 대해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에 대한 레포트 자료.
과학적 관리론에 대해 설명하고, 이를 사회복지조직에 적용할 때의 한계점에 대해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1. 과학적 관리론
베버의 관료제 이론이 등장하게 된 배경은 근대산업, 도시화의 환경적 특성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관료제 이론의 핵심이 조직의 효율적 관리였다면, 그 다음으로 등장하는 과학적 관리론 주창자들의 관심은 조직의 생산성에 있었다. 19세기 말 조직의 관리에 관련된 다양한 이론을 통합하고자 하는 시도가 있었을 때, 가장 선구자적인 역할을 했던 이가 테일러(Taylor)이다.
그의 최대 관심사는 산업조직의 관리에 있어서 최대한의 생산성을 보장해 줄 수 있는 가장 과학적인 관리방법의 모색에 있었다. 그 자신은 탁월한 엔지니어였으며 엔지니어링 기법을 조직 에 적용시키는 방법 의 개발에 주력했다. 1911년에 정립된 테일러의 과학적 관리론은 생산성과 이윤을 높이고 노동자를 규제하고자 했던 서구 산업국가의 욕구에 대한 하나의 반응이었다. 베버가 관료주의 현상에 대한 설명을 시도했다면, 테일러는 기업가의 관리 욕구에 대한 설명이었다.
테일러나 그의 동료인 과학적 관리론 선구자들은 조직의 문제해결에 주력했던 그들의 노력에 과학적 관리라는 정체성을 부여받았고, 이를 뒷받침하기 위한 이론적 근거를 제시하였다. 과학적 관리론은 기본적으로 산업조직에 속한 고용인들의 행동에 대한 부정적 인 가설로부터 시작하여 세력의 활용에 대한 권위주의적인 태도가 그 기반이 된다. 요약해서 말하면, 테일러가 개념화했던 하나의 기계로서의 조직 모델 속에는 관리자와 노동자, 조직 내의 어느 집단 간에도 내재적인 갈등은 없다는 것이다. 노동자와 관리자는 공통의 목표가 있기 때문에 노동조합은 불필요하다고 간주했다. 또한, 노동자들은 근본적으로 경제적 보상에 대한 관심 이 있기 때문에 노동에 대한 그들의 태도 역시 기계적 이라고 가정했다.
따라서 테일러의 이론에서는 노동자의 사회, 심리적인 요인은 거의 고려의 대상이 되지 않는다. 테일러는 기획, 관리, 조정에 대한 책정, 의사결정의 역할을 가진 관리자와 조직의 목표나 과정에 대한 이해가 없는 기계의 한 부품 정도에 지나지 않는 노동자를 분명하게 구별했다. 테일러는 관리론의 역할을 산업체의 생산성 향상을 위해서 노동자를 조직하고 규제하는 것이라고 했다. 기본적으로 노동자들은 게으르고 탐욕적 이며, 조직의 번영에 대하여 무관심하고 판단력도 부족하고 신뢰할 수 없어서 위로부터 의 관리와 규제가 가장 효과적인 관리방법이라는 착상이다.
과학적 관리론 주창자들의 관심은 더욱 정확한 규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