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주의 치료기법을 설명하고, 실제 임상현장에 어떻게 적용될 수 있을지에 대해 논의해보시오
행동주의 치료기법을 설명하고, 실제 임상현장에 어떻게 적용될 수 있을지에 대해 논의해보시오
행동치료(behavior therapy)는 기본적인 학습인 고전적 조건형성이나 조작적 조건형성 등을 적용해서 문제행동을 수정하는 치료기법이다. 행동치료에서는 문제행동을 잘못된 학습의 결과로 보고, 이러한 이상행동을 소거하거나 적응적 행동으로 대체하는 학습과정을 중시한다.
이런 점에서 행동치료는 행동수정(behavior modification)으로 볼 수도 있다. 심리치료의 일차적 목표는 부적응적 행동을 감소시키거나 제거하는 일이다. 바람직하지 않은 부적응적 행동을 감소시키는 행동치료적 기법으로는 소거, 체계적 둔감법, 혐오 조건화, 노출 등이 있다.
소거란 부적응 행동을 없애기 위해 행동의 반복을 강화하는 요인을 제거하는 것이다. 개인이 보이는 부적응 행동은 알게 모르게 어떠한 보상에 의해서 강화되게 된다. 이러한 점에 초점을 두어 강화하는 요인을 제거함으로써 부적응 행동을 그치도록 하는 방법이다.
계속해서 손가락을 빠는 행동을 하는 아이에게 손가락을 빠는 행동을 하면 야단치거나 회유하는 보상을 해 주었었다면, 이제는 손가락을 빠는 행동을 하여도 이에 대한 반응을 하지 않음으로써 손가락 빨기 행동을 그치도록 하는 방법이다.
잘못된 조건형성으로 인해 생긴 부적응 행동을 점진적으로 제거하는 행동치료 기법으로 체계적 둔감법(systematic desensitization)이 있다. 이 기법은 Wolpe(1958)에 의해서 개발되었으며 공포증이나 이전에는 동성애(현재는 문제행동으로 보지 않음) 등에 치료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절차는 내담자가 불안을 감소시키는 한 방법으로 불안을 일으키는 상황에 스스로 드러내기 때문에 노출 기법으로 볼 수 있다. 체계적 둔감법에는 세 단계가 있는데 이완훈련, 불안위계표 작성, 체계적 둔감법 실시로 나뉜다.
우선 이완훈련 단계에서 치료자는 매우 조용하고 부드럽고 기분 좋은 목소리로 단계적으로 근육이완을 가르친다. 이때 내담자가 몸의 각 부분, 특히 얼굴 근육을 시각화하면서 모든 근육을 이완하도록 가르친다. 괄, 머리, 목, 어깨, 등, 복부, 가습, 다리의 순서로 이완시킨다. 다음 단계에서는 치료자와 내담자가 함께 확인된 공포 대상에 대한 불안 위계표를 작성한다. 거부, 질투, 비판, 무시 혹은 공포 등과 같은 불안을 일으키는 자극을 분석한다. 치료자는 불안이나 회피의 정도에 따라 상황을 서열 목록표로 만든다. 위계는 내담자가 생각할 수 있는 가장 나쁜 상황에서 아주 적은 불안을 일으키는 상황까지 순서대로 정렬한다. 이처럼 공포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