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관계의 핵심은 부부관계이다. 특히 결혼 불안정성이 높아져 이혼율이 증가하고 있는 오늘날 성인 중기의 부부관계는 그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부부관계가 어떠한가에 따라 가족생활에 미치는 영향은 상이할 수 있다. 즉 중년기를 거치면서 부부가 서로 더욱 가까워지기도 하고 이전에 서로에게 느끼지 못했던 것들에서 새로운 가치를 인식할 수도 있다. 대체로 중년은 결혼생활에서 서로에게 적응하는 기간을 경험한 다음 진정한 동반자 의식이 결실을 보는 시기이며, 자녀를 떠나보내며 행복한 생활을 영위하고 부부관계 만족도도 높아지는 시기이다.
그러나 이와는 반대로 서로에 때한 이해부족 및 갈등의 심화로 무늬만 부부인 심리적
중년기의 결혼관계(성인중기의 부부관계 유형) 중년기의 결혼관계(성인중기의 부부관계 유형)
중년기의 결혼 관계의 유형에 관하여 가장 알려진 연구는 Cuber와 Harroff가 실시한 연구이다.
10년 이상 결혼 생활을 유지하고 있으며 심각하게 이혼을 고려해 본 ..
성인 중기(중년기)의 부모-자녀관계 성인 중기(중년기)의 부모-자녀관계
Galinsky(1987)에 의하면, 중년기의 부모역할은 상호의존적 단계(interdependent stage)와 출발단계(departure stage)에 해당된다. 이 시기가 되면 부모는 신체적 돌봄을 많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