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혼모의 실태

1. 미혼모의 실태.hwp
2. 미혼모의 실태.pdf
미혼모의 실태
미혼모의 실태

우선 애란원에서 전국 7군데의 미혼모 보호시설, 3개의 입양기관을 대상으로 조사한 보고서와 두 곳의 입양기관에서 제시해준 통계를 중심으로 미혼모의 실태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로 우선 80년대의 조사들과 크게 다른 현상이 미혼모의 저연령화 현상이다. 애란원 조사의 경우, 19세미만의 미혼모가 전체 미혼모의 50% 정도를 차지하고 있었고, 입양기관의 경우는 저연령화가 더 심하게 나타나서 15-16세 미만의 나이 어린 미혼모가 전체 미혼모의 6%나 되었다. 미혼모의 연령이 어린 경우 미혼모나 아기에게 발생할 수 있는 여러 문제 중에서 의료적인 문제가 심각하다. 한국의 경우는 정확한 통계가 없어서 알 수 없지만 외국에서 발표된 자료에 의하면 십대 임신의 경우 임신중독, 빈혈, 조산아 또는 미숙아, 기형아 분만 또는 자연유산, 사산 등의 비율이 일반 임신에 비하여 상당히 높다고 보고되고 있다. 조산아 또는 미숙아 분만은 아동의 뇌성마비, 정신지체, 간질, 학습기능장애 또는 다른 뇌의 장애와도 관련이 깊다. 십대의 미혼모나 그 아기가 다른 성인 미혼모에 비하여 더 어려움을 겪는 가장 큰 이유는 십대들이 임신에 대한 지각이 늦어서 제대로 식사를 하지 않거나, 음식물이나 약물을 조심하지 않고 먹거나, 건강에 대한 주의가 부족하고 심지어는 미혼모 자신이 아직 발육이 제대로 되지 않은 상태임으로 아기나 산모의 건강에 위험을 갖고 오게 되는 것이다.
두 번째로 나타나는 특징은 미혼모들의 고학력화 현상이다.
조사에 의하면 약 20세 이상의 미혼모의 경우. 70% 이상이 고졸이상의 학력을 가지고 있었다. 입양기관의 통계에 의하면 현재 대학교 재학 중인 미혼모도 6%나 되었다. 20대 이상의 미혼모의 학력이 과거 85년도 보다 높아진 것은 전체 국민의 학력이 높아진 데에도 큰 원인이 있다고 하겠다. 이제 미혼모의 발생은 과거와 같이 성에 무지하고 판단력이 부족한 사람들에게서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정상적인 교육을 받은 고학력의 인구에서도 많이 발생. 하고 있다는 것이다.
세 번째의 특징은 20대의 미혼모의 경우 학력이 높아진 것에 비하며 19세 미만인 미혼모의 경우는 학력이 상대적으로 낮다는 것이다. 19세 미만의 경우 약 80%의 미혼모가 고등학교 중퇴나 중학교 졸업 또는 중퇴였다. 한 입양기관의 통계에 의하면 미혼모 중의 약 14%가 고등학교 재학 중이거나 심지어 중학교 재학 중인 학생들이었다. 이들 십대의 미혼모의 경우는 학력이 낮고 특별한 기술이나 직업이 없으며, 그 위에 임신과 분만이라는 고통을 겪게 됨에 따라 임신 후에 특별한 지도가 없으면 자포 자기하여 다시 임신을 하게 되거나 쉽게 돈을 버는 유흥업 등의 일을 하게 되기가 쉽다. 학교에 재학중인 미혼모의 경우도 분만으로 인한 심리적인 갈등과
...
개념, 정의, 특징, 특성, 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