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요인들이 태내 발달과정에 영향을 주게 되는데, 이들 요인들에는 모체의 질병, 식사, 약물, 호르몬과 산소수준, 또 어머니의 연령이나 정서적 상태 등이 포함된다.
이러한 여러 요인들이 태내에 있는 아기 에게 공통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일반적인 원리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 이들 요인들의 영향은 태아의 발달단계에 따라 각기 다르게 나타난다. 영향요인들은 보통 태내에서 형성되고 있는 세포에 영향을 주게 된다. 신체의 각 기관은 형성되기 시작하는 시기와 완료되는 시기가 각기 다르기 때문에 신체기관에 따라 영향 받는 시기가 다르다.
뇌가 가장 영향 받기 쉬운 시기는 수정 후 15-25일이며, 눈은 24-40일, 심장은 20-40일, 다리는 24-36일로 알려져 있다. 태아기에는 배아기에 비해서 이들 요인들의 영향이 덜하나 태아기에까지 계속 성숙해 가는 소뇌, 입천장, 심장혈관 그리고 비뇨생식기관에는 손상을 줄 수 있다. 또한, 계속 발달하고 있는 신경계나 외음부 분화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 영향요인 각각은 영향을 미치는 발달과정 이 각기 다르기 때문에 각각의 요인에 따라 형태의 발달이탈이 나타나게 된다. 풍진은 주로 심장과 눈 및 뇌에 영향을 주지만 수면제 탈리도마이드는 주로 팔 다리가 잘못 형성되는 결과를 초래한다. 이와 같이 풍진과 탈리도마이드의 영향은 다르지만 두 요인 모두 4주에서 6주, 즉 배아기에 똑같이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친다.
■ 태아와 모체의 유전형이 태내환경의 영향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수가 있다. 탈리도마이드를 복용했거나 풍진을 않았거나 또는 영양결핍이었던 임산부 모두 결함이 있는 아기를 출산하는 것은 아니다. 임산부가 유전적으로 그와 같은 요인에 더 민감한 성향을 갖고 있었거나 태아가 유전적으로 민감한 성향을 갖고 있을 때 결함 있는 아기를 출산하게 되는 것이다.
■ 모성의 생리적 또는 병리적인 상태가 영향요인의 활동에 영향을 미친다. 모성의 영양 상태와 자궁조건 그리고 호르몬의 균형상태 같은 생리적인 요인들이 영향요인의 충격을 수정하게 된다.
태내(태아)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태내(태아)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태내발달은 어머니의 체내에서 이루어지지만 다른 어느 시기 못지않게 환경의 영향을 크게 받는다. 즉, 태내발달에서 어머니를 통하여 유해한 환경에 노출되면 태아의 각 기..
태내환경과 영향요인(태내환경이 태아에게 미치는 영향) 태내환경과 영향요인(태내환경이 태아에게 미치는 영향)
목차
태내환경과 영향요인
I. 영양
II. 약물복용
III. 질병
IV. 연령 및 출산 횟수
V. 음주
VI. 흡연
VII. 정서상태
VIII. 기타 요인
IX. 태..
태아에게 영향을 미치는 요인(태아발달의 환경적 요인) 태아에게 영향을 미치는 요인(태아발달의 환경적 요인)
목차
태아에게 영향을 미치는 요인(태아발달의 환경적 요인)
I. 영양
II. 산모의 특성
III. 산모의 습관
IV. 산모의 질병
V. 아버지와 관..
[태내기 발달] 태아의 발달단계, 태내환경과 영향요인, 출산의 과정 [태내기 발달] 태아의 발달단계, 태내환경과 영향요인, 출산의 과정에 대한 레포트 자료.
[태내기 발달] 태아의 발달단계, 태내환경과 영향요인, 출산의 과정
목차
태내기 발달
I. 개념
II. 태아의 발달
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