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아기 지각발달] 시각발달 - 영아의 깊이지각과 형태지각

1. [영아기 지각발달] 시각발달 - 영아의 .hwp
2. [영아기 지각발달] 시각발달 - 영아의 .pdf
[영아기 지각발달] 시각발달 - 영아의 깊이지각과 형태지각
[영아기 지각발달] 시각발달 - 영아의 깊이지각과 형태지각

출생 시 영아의 시력은 시각 조절에 필요한 뇌 회로가 충분히 성숙해 있지 않아 시력이 매우 약한 편이다. 생후 7-8개월이 되면 환경을 탐색하는 데 중요한 지각능력인 시각은 눈과 두뇌의 급속한 성숙에 따라 상당한 변화를 보이고, 1년이 되면 성인의 수준과 비슷해진다.
시각 체계는 생후 몇 달이 지나면 급속하게 성숙되므로 사물에 초점을 맞추는 능력이나 색을 지각하는 능력이 부족했던 신생아기에 비해 3개월에는 성인과 같은 수준으로 한 대상에 대해 초점을 모을 수 있게 된다. 또한 첫 6개월에 걸쳐 움직이는 물체에 눈을 고정하고 그 움직임을 추적하는 능력도 계속 증진된다.

I. 깊이지각

깊이지각은 안전과 생존에 필수적인 능력으로, 사물과 사물 사이의 거리, 또는 자신과 사물의 거리를 이해하고 이동하는 행동을 하는 데 중요하다. 사물을 잡기 위해서는 영아는 깊이에 대한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깊이지각은 나중에 영아가 기는 것을 배울 때 가구에 부딪치거나 계단에서 떨어지는 것을 막는데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일반적으로 깊이지각은 자신의 움직임이나 다른 물체의 움직임을 통해서, 양쪽 눈에 들어온 상을 조정함으로써, 그리고 진하거나 흐림 또는 크기나 선을 사용한 원근을 통해서 한 쪽 눈으로 가까운 것과 먼 것, 그리고 깊이를 지각한다.
영아의 깊이지각에 대한 연구로 깁슨과 워크(Gibson & Walk, 1960)의 시각절벽 실험은 아주 유명하다. 시각절벽 장치는 아래의 그림에서 보는 바와 같이 한쪽에는 유리 바로 아래 격자무늬 천을 유리 바로 밑에 깔거나 아래 쪽 깊은 곳에 깔아 시각적으로 깊이가 지각되도록 만들었다.
이 실험 장치에 막 기기 시작한 영아를 엎어 두고 절벽 끝에서 어머니가 앉아서 아기를 부르도록 하였을 때, 길 수 있는 연령에 다다른 7개월의 영아들 대다수는 시각절벽 앞에서 기기를 멈추고 머뭇거리는 반응을 나타냄으로써 7개월의 영아도 깊이지각능력이 있음을 분명하게 보여 주었다. 이러한 실험 결과, 깁슨(Gibson)등은 기어 다닐 수 있는 연령의 아기들은 말은 곳과 깊은 곳을 구별할 수 있기 때문에 위험해 보이는 곳으로 오려고 하지 않는다고 결론지었다.
같은 월령의 영아들을 비교했을 때, 기지 못하는 영아들과는 달리 기어 다니는 영아들은 시각 벼랑의 깊은 면에 있을 때 경계심을 더 많이 나타냈다.
또한 유모차를 더 많이 타고 다닌 영아가 그렇지 않은 영
...
개념, 정의, 특징, 특성, 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