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년기의 특성과 위기극복 방안에 대해서 논하시오에 대한 레포트 자료.
중년기의 특성과 위기극복 방안에 대해서 논하시오
중년기는 지금까지 별 회의 없이 살아왔던 자신의 참에 대해 다시 한 번 되돌아보고 재평가하는 시기이다. 재평가는 중년기 위기의 주요한 주제이다. 성인 중기는 이전에는 거의 느낄 수 없었던 신체적 ․ 정신적 능력의 쇠퇴를 경험하면서, 자신에게 가장 가치 있었던 부분들을 상실해 가고 있다는 생각으로 심한 정서적 갈등과 불안을 경험하게 된다. 특히 성인 중기에는 자신이 설정한 이상에 도달할 수 없고 자신의 한계를 보다 현실적으로 깨닫게 되므로 자기주장성, 독립성, 다양한 관심 및 야망은 감소하고 보다 관습적이 된다. 또한 목표 도달 행위는 점차 감소하고 목표에 대해 보다 융통성 있게 적응하고자 하는 경향이 증가한다.
Hamner와 Turner(1996) 역시 중년기를 인생의 초기와 말기의 분기점으로, 현재의 자신과 자신이 되기를 원하는, 즉 현실과 이상의 차이를 심각하게 바라볼 수 있는 마감의 시기(deadline decade)이며, 현실과 이상 간의 차이를 감소시키고자 마지막으로 열심히 노력하는 시기라고 하였다.
중년기 위기 개념이 대중매체에 소개된 것은 1970년대 초반으로 저널리스트인 Sheehy(1974)가 Levinson의 이론을 바탕으로 저술한
라는 책을 출판하면서부터이다.
중년기는 그 어느 시기보다 정신적 혼란과 고통이 심한 시기로, 자신의 진실된 모습을 찾고자 노력한다. 즉 중년기 성인은 자아의 성장이나 욕구에 관심이 많고 실존에 대한 심각한 회의와 정서적 혼란 및 고통이 수반되기 때문에, 중년기 특유의 위기를 겪는다고 한다. 이러한 위기는 성인 중기 이후의 보다 나은 적응을 위해 거쳐야 할 필연적인 과정으로 묘사되기도 한다. 반면, 관련 후속연구들은 성인 중기 동안 위기를 경험하는 것이 아니라 단순히 변화를 경험한다는 과도기 모델(transition model)을 지지한다. 이 모델은 중년기에 각 개인은 여러 가지 사건이나 변화를 경험할 수 있지만, 대부분의 중년기 성인은 중요한 인생변화에 대해 미리 예상하고 있으므로 특별한 위기를 경험하지 않는다고 주장한다.
중년기 위기에 대한 선행연구들을 살펴보면 Levinson은 40-45세 남성의 80%가 정서적 갈등이나 실망감을 포함하는 위기를 경험한다고 하였다.
자녀의 학업성적, 진로 등 자녀문제는 성인 중기여성의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가장 큰 요인으로, 여성은 자녀에 대한 염려, 남편이나 노부모에 대한 걱정과 함께 자아실현문제에 직면하여 지금까지 살아온 세월에 대해 회의하고 이제 무엇을 할 수 있기에는 너무 늦었다는 생각 때문에 남성보다 더 심각한 위기감을 경험하였다.
여성의 취업이 증가하는 오늘날, 중년기여성의 취업 역
...(이하 내용 생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