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자살
청소년 자살
다양한 형태로 발생하는 청소년기의 문제행동은 청소년 자신의 건강한 신체, 심리 및 행동 발달에 장애를 가져올 뿐만 아니라, 타인 및 사회에도 해를 주는 경우가 많다. 청소년의 문제 행동 중 특히 자살은 다른 어떠한 문제행동보다 그 심각성과 부정적인 결과가 크다고 볼 수 있다. 왜냐하면 다른 문제행동은 문제가 발생하고 난 이후에 그에 대한 처치 노력을 통해 어느 정도 개선의 기회가 있지만, 자살의 경우(자살행동이 반드시 죽음으로 이어지는 것은 아니지만)는 이러한 기회마저 없기 때문이다.
통계청의 ‘사망원인통계연보’에 의하면, 1999년 총 자살자 수는 7,075명이었으며, 그 중에서 15세에서 24세까지의 청소년 자살자 수는 총 802명인 것으로 집계되어, 인구 비율로 볼 때 우리나라 총 자살자 중에서 청소년 자살자가 차지하는 비율이 상당히 높음을 알 수 있다. 그런데 자살을 시도했지만 목적을 달성하지 못한 자살 시도율은 공식적으로 자살률에 포함되지 않으므로 실제로 청소년들의 자살행동은 더욱 빈번하고 심각할 것으로 추론해 볼 수 있다.
그러나 청소년들이 이처럼 많은 자살행동을 보이지만, 실제로 자살을 시도하는 청소년들의 대부분은 정말 자기가 죽으려는 의도를 가지고 있는 경우는 많지 않다.
1. 자살행동의 정의
자살 또는 자살행동이란 한 개인이 스스로 죽기 위해 행하는 자발적인 행동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모든 자살행동의 목적이 반드시 자신의 생명을 끊는 것에 있는 것은 아니다. 어떤 경우에는 자살행동은 통해 자신의 절망이나 희망의 상실 그리고 분노 등의 감정을 표현하려는 목적을 갖기도 한다.
자살생각은 우리가 살아가면서 누구나 한번쯤은 일시적으로 갖게 되는 ‘인생이 가치 없다’ 또는 ‘죽고 싶다’는 생각과 같은 보편적인 현상에서부터 자신이 정말 죽으려고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는 것까지 포함된다.
자살시도는 구체적인 행동으로 표현되어진 경우이다.
2. 자살행동과 관련 있는 위험요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