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등록금 천만원 시대에 대해서

1. 대학 등록금 천만원 시대에 대해서.hwp
2. 대학 등록금 천만원 시대에 대해서.pdf
대학 등록금 천만원 시대에 대해서
대학 등록금 천만원 시대에 대해서

◇서론
물가상승률에 비해 턱없이 높은 등록금 인상률, 등록금이 실제로 얼마나 어디에 쓰이고 있는가. 외국의 대학교에 비하면 어느 정도 수치인가를 조사했고, 말도 안돼는 상승률을 보이고 있는 현재 등록금 현황에 대한 대책 등에 대해서 조사를 했습니다.

◇본문
현재 대학의 등록금 현황을 보면, 1년 등록금이 많게는 1천만원을 넘는 그야말로 등록금 천만원 시대를 향해서 나아가고 있습니다. 고려대학교 의학계열은 이미 1천만원이 넘어섰다. 그 외에 연세대학교나 서강대학교, 경희대학교, 건국대학교, 이화여자 대학교 등, 흔히 말하는 서울 사대문 안의 대학은 등록금이 상당히 오르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더욱 두려운 것은 대학별 등록금 인상비율이 5~6% 라는 점입니다. 즉, 우리가 대학을 가는 2010년도에는 이미 1년 등록금이 천 만원을 가볍게 뛰어넘을 전망입니다.
사립 대학교는 그렇다고 쳐도, 국공립 대학조차 엄청난 인상률을 보이고 있는 점입니다. 사립대학의 인상률이 5~6%인 반면, 공립대학의 인상률은 그의 두 배인 10.2%의 무시무시한 상승률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즉 현재 등록금인 약 600만원에서 60만원씩 부가가 되는 것입니다. 입학할 때 낸 등록금과 4학년 때 낸 등록금이 약 두 배 차이가 된다는 말도 실현 가능한 말이 되고 있습니다. 게다가 국공립대라고 하더라도 의학계열의 등록금은 800만원 선입니다. 즉 인상률 10~12%가 얼마나 무서운 인상률인지 볼 수 있습니다. 외국 대학과 비교해 봐도 하버드 2000만원대, 게이오 대학이 800만원 대입니다. 하지만 그 대학들의 시설과 비교해 본다면 우리대학의 등록금이 적당해 보이지만, 사실은 시설에 비해서 월등히 높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