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가정 아동의 유형(국제결혼가정의 아동, 외국인근로자가정의 아동, 새터민가정의 아동)

1. 다문화가정 아동의 유형(국제결혼가정.hwp
2. 다문화가정 아동의 유형(국제결혼가정.pdf
다문화가정 아동의 유형(국제결혼가정의 아동, 외국인근로자가정의 아동, 새터민가정의 아동)
다문화가정 아동의 유형(국제결혼가정의 아동, 외국인근로자가정의 아동, 새터민가정의 아동)

다문화가정과 관련된 연구를 바탕으로 다문화가정 아동의 유형을 구분하면, 국제결혼 가정, 외국인근로자 가정, 새터민가정 등 세 집단으로 구분하거나, 그 외 한민족 아동, 한국전쟁 후 한국인과 미군 간 가정의 아동으로 구분기도 한다. 사실 다문화가정 아동의 유형은 매우 다양하고, 범위 설정에 대한 논의도 다양하며 다문화가정지원법상의 법개정과 관련된 쟁점이기도 하다. 그러나 앞서 언급한 다문화가정 아동의 정의와 선행 연구들에 근거하여 다음과 같이 유형을 구분하기로 한다.
다문화가족 아동의 특성을 살펴보면, 결혼이민자의 경우는 한국생활이나 한국어에 익숙하지 않은 상태로 입국하는 경우가 많고 결혼 후 곧 임신과 출산으로 이어짐에 따라 새로운 생활에의 적응이 미흡한 상태에서 자녀양육을 시작하게 되는 것이 부담이 되기도 한다. 다른 유형의 다문화가족에 비해 학령 전 아동의 수가 많아 전체 결혼이민자가족 아동의 50%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나 점차 학령기 아동 수가 증가하고 있다. 출생과 함께 한국인으로 외국인 어머니의 언어와 문화를 익힐 수 있는 이중언어 ․ 이중문화의 강점을 살릴 수 있는 좋은 기회이기도 하다.
전라북도 농촌지역 결혼이민자 가족의 초등학생 자녀 대상의 조사에서 어머니가 가정에서 자신의 모국어를 자녀에게 가르치는 경우도 60%가량으로 비교적 높고 이러한 가정의 경우 자녀들이 자신의 국어능력에 대해 좀 더 긍정적으로 평가하였으며 학교적응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의 학교적응을 돕기 위해 가족의 지지 외에도 교사와 또래 간의 지지가 좀 더 향상되어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른 연구에서도 결혼이민자 가정의 어머니의 한국어 실력과 자녀의 국어 실력과 자아정체성 간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보고되었고 신혜정은 가족의 이중언어 ․ 이중문화의 강점을 좀 더 많이 즐길수록, 사회적 지지가 높을수록 자아정체성이 높다고 하였다.

I. 국제결혼가정의 아동

국제결혼가정은 한국인 남성과 외국인 여성의 결혼으로 이루어진 가정이 대다수를 차지하는데, 한국 사회의 성비의 불균형으로 1990년 이후 매년 급증하고 있다. 또한 외국과의 교류가 확대되고 유학이나 해외파견 등의 이유로 중상류층 여성들의 국제결혼과 한국인 남성과 결혼한 외국인 여성의 급증에 따라 별도의 유형으로 볼 수도 있다. 아시아계와의 결혼과 기타 서구 국가계와의 결
...
개념, 정의, 특징, 특성, 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