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이른바 앱스(Apps) 를 기획한다는 것은 스토리 보드를 만들고 하는 식의 기술적인 면에서는 일반 웹 기획과 큰 차이가 없어 보인다. 스마트폰(모바일)개발 시 사용 환경의 특성에 따른 주요 컨텐츠적 요소가 무엇인지 생각해 보자. 이는 사용자들이 과연 어떨 때 스마트폰을 이용하는가 하는 조건과 관계가 있습니다. 정리하자면 스마트폰을 이용하는 사람들은 다음 세 가지의 기본 조건 아래에 있습니다.
1. 이동하면서 사용한다
2. 항상 휴대하고 다닌다
3. 1)1) 휴대전화 사용 시간
Air time의 장난감이다.
즉, 스마트폰은 사람들이 항상 휴대하며 이동 중에 이용하는데, 대개가 가장 많이 이용하는 시간이 쉬는 시간인, 어른을 위한 컴퓨터 장난감이라는 것입니다.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을 기획할 때 기획자는 사용자가 이러한 환경에 처해있다는 것을 먼저 머리속에 꼭 집어 넣고 있어야 합니다.
이러한 환경을 검토하고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을 기획할 때 해당 어플리케이션이 가지고 있고 가져야할 필수 컨텐츠적인 속성은 다음 세 가지라고 생각합니다.
이 세 가지 요소는 각자 독자적인 특성들을 갖고 있지만 세 가지의 특성이 복합적으로 작용할 때 그 스마트폰의 활용도와 효과가 극대화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한가지 더 애기하자면 위의 세가지 요소 가운데 한 두가지만 극대화시켜서 기획 할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정보 전달을 중시하는 스마트폰 앱스지만 거기에 오락적 성격과 생활 중에 빈번히 이용하는 요소를 곁들인다면 소비자들을 유혹하는데 더 효과적일 것이다.
[정보형 어플의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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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기획서-인디음악 라이브중계 어플 제작 인디밴드 라이브 공연 중계 어플
LIVE 인디
목 차
기획 의도
시나리오
역할 구조도
수익 구조
홍보 방안
I. 기획 의도
본 기획은 현재의 한정적인 인디밴드 유통을 활성화에 목적을 두고 있다
인디밴드 음원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