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 실업의 현황과 증가 원인

1. 청년 실업의 현황과 증가 원인.hwp
2. 청년 실업의 현황과 증가 원인.pdf
청년 실업의 현황과 증가 원인
제 목
청년 실업의 현황과 증가 원인
내 용

청년 실업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2002년 말 기준으로 30세 미만의 실업률인 청년 실업률이 12.3%에 달하고 있다. 이는 OECD 주요국가 중에서 프랑스의 16%에 이어 2위에 해당하는 수치다. 실제 체감지수는 더 높다. 대학원, 군대, 유학, 아르바이트, 단기계약 등의 수치를 제외하고 순수하게 졸업자들의 실업 비율만 따진다면 수치는 더욱 크게 나타날 것이다. 이는 전체 실업자의 절반을 30세 미만이 차지하고 있다는 사실을 통해 알 수 있다. 30세 미만이라고 하지만 실제로 독자적 경제활동에 나서는 시기는 20대 중반부터다. 결국 24~29세 전후의 실업자를 실제 실업자로 봐야하는데 이 인구가 전체 실업자의 절반을 차지하고 있는 상황이다.

청년 실업의 문제는 한국만의 문제가 아니다. 선진국도 청년 실업 문제가 심각한 사회 문제로 번지고 있다. 선진국도 대개 10% 안팎의 청년 실업률을 보이고 있다. 세계 전반의 경기 침체로 인해 신규 채용이 줄고 있기 때문이다.

미국의 경우 불과 3년 전만 해도 MBA 졸업자의 84%가 졸업 전에 취업했지만 2003년에는 60%로 급격하게 떨어졌다. 과거 고액 연봉이 보장되던 MBA를 취득해도 취업이 쉽지 않은 상황이 된 것이다. 일본의 경우는 경기 침체 이후로 10년 동안 프리타족이 배로 늘었다. 프리타족이란 취업을 포기하고 아르바이트로 연명하는 사람을 가리킨다. 프리(free) 와 아르바이터(arbeiter) 의 합성어로 현재 2001년 기준으로 21.2%나 된다. 다섯 명 중 한 명이 직장이 없는 셈인데 2003년에는 이 수가 더욱 급격하게 증가하는 중이다. 심지어 아르바이트 구하기도 어려워 중국이나 한국 유학생들이 생활비 조달에 어려움을 느끼고 있고, 아르바이트 자리를 사고파는 현상까지 번지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