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분석이론 중 의식, 전의식, 무의식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의식·전의식·무의식의 개념
1) 의식
2) 전의식
3) 무의식
2. 의식, 전의식, 무의식의 상호교류 관계
Ⅲ 결론
참고문헌
정신분석이론 중 의식, 전의식, 무의식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의식·전의식·무의식의 개념
1) 의식
2) 전의식
3) 무의식
2. 의식, 전의식, 무의식의 상호교류 관계
Ⅲ 결론
참고문헌
정신분석이론 중 의식, 전의식, 무의식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Ⅰ 서론
인간의 모든 정신적 행동, 모든 인간행동의 표시와 표출은 의식과 무의식간의 갈등, 보완의 결과로, 끊임없이 대립하는 이 둘 간의 힘의 교류 속에서 생활의 주어진 모든 행동 범위에 상호관련의 지표가 되어왔다. 무의식의 힘은 창조의 계기를 마련하고 의식적인 노력으로서는 감지할 수 없는 느낌을 제공하기도 한다. 또 무의식적인 요소는 의식적인 창조를 보완하는데 의식적 활동의 제한된 범위를 초월할 수 있게 해준다. 이처럼 인간의 정신을 프로이드는 의식·전의식·무의식의 세 가지 영역으로 나누고 이 세 영역은 끊임없이 상호작용의 상태에 있고 또 의식과 무의식은 지속적인 긴박한 갈등과 교류의 상태에 놓여있다고 하였다. 이에 본론에서는 의식, 전의식, 무의식에 대해 논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의식·전의식·무의식의 개념
1) 의식
성격구조에서 자아(ego)에 해당되는 의식은 합리적인 사고와 신중한 행동을 하도록 이끌어 주는 정신생활의 일부분으로 일상생활을 하듯 우리의 삶에 깊숙이 자리잡고 있다. 우리는 머리로 생각하고 판단해서 결정을 내린다. 이것을 의식이라 할 수 있다. 우리는 때때로 자신이 생각하는 것이 전부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의식의 내용은 새로운 생각이 정신에 들어오고, 오래된 생각은 정신에서 물러나면서 계속적으로 변한다. 이에 프로이드는 의식이 빙산의 일각이며 그 밑에 있는 큰 덩어리를 바라봐야 한다고 말한다. 따라서 의식이 우리의 전부가 아니면서 우리의 삶을 흔드는 것처럼 여기지 말고 내면을 바라보아 한다고 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