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학

1. 국제경영학.hwp
2. 국제경영학.pdf
국제경영학
- 국제경영학 -

1. 규모의 경제, 범위의 경제, 경험곡선효과

·규모의 경제(Economies of Scale)
규모의 경제란 투입량을 증가시킬 때 산출량이 투입량증가비율 이상으로 증가하는 것을 말한다. 산출량이 증가할수록 단위당 투입비용이 비례 이상 감소하는 것을 의미한다.
규모의 경제는 세 가지 주요 원천에서 발생한다.
첫째, 기술적 특성에서 비롯된다.
둘째, 규모의 경제는 투입요소의 비분할성에서 발생한다. 비분할성이란 생산에 필요한 투입요소를 일정량 이하로는 구매할 수 없는 경우를 말한다.
셋째, 규모의 경제는 전문화의 이득을 살리기 위해 나타나기도 한다. 대량생산체제는 많은 투입요소를 필요로 하고 이는 개별생산활동에서 전문화를 촉진시켜 주기도 한다.

·범위의 경제(Economies of Scope)
범위의 경제성이란 한 기업이 두 가지 제품을 동시에 생산할 때 소요되는 비용이 별개의 두 기업이 각각 한 제품씩 개별적으로 생산할 때 소요되는 비용의 합보다 훨씬 작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범위의 경제성을 기업들은 ‘시너지’라는 이름으로 불러왔다. 범위의 경제서이 나타나는 이유는 두 제품의 생산과정에서 공통적으로 투입되는 생산요소가 있기 때문이다. 즉 어떤 투입요소가 이 두 가지 제품의 생산에 공통적으로 사용될 때, 한 기업이 두 제품을 함께 생산 하는 것이 각각의 제품을 각각 다른 기업에서 생산할 때 보다 훨씬 투입요소비용이 적게 소요되는 것이다. 그러나 물론 범위의 비경제도 존재할 수 있으므로 모든 형태의 혼합결합이 항상 비용절감을 가져오는 것은 아니다.

·경험곡선효과(Experience Curve Effect)
경험곡선효과 또는 학습곡선효과는 기업의 비용우위를 결정하는 아주 중요한 요인이다. 누적생산량이 매번 2배로 증가함에 따라 평균비용은 일정한 비율로 떨어진다는 개념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