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태심리학과 통찰학습(레빈의 장이론과 학습, 쾰러의 통찰학습)

1. 형태심리학과 통찰학습(레빈의 장이론.hwp
2. 형태심리학과 통찰학습(레빈의 장이론.pdf
형태심리학과 통찰학습(레빈의 장이론과 학습, 쾰러의 통찰학습)에 대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형태심리학과 통찰학습(레빈의 장이론과 학습, 쾰러의 통찰학습)

형태심리학은 1920년대를 전후하여 독일에서 움튼 심리학파이다. 이들은 경험이란 감각적 요소를 통해 생기는 것이지만, 그 경험의 질은 원래의 감각 요소 그 자체와는 다르다는 점에 착안하여 이론을 전개해 나갔다. 현상적 경험은 그것을 이루고 있는 부분과는 다르다는 것이다. 형태주의의 형태(Gestalt)라는 말은 배치, 조직을 뜻한다. 우리는 사물을 분리된 요소(감각)로 보는 것이 아니라, 유의미한 배치, 즉 형태들로 모여진 자극으로 본다는 것이다. 우리는 사람, 의자, 나무, 꽃 등을 우선은 전체로 보지 코, 재질, 줄기, 잎, 색깔 등으로 구분한 다음 보는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따라서 "전체는 부분의 합 이상의 것이다"라는 것이 형태주의자들의 기본 명제가 되고 있다. 어떤 대상이나 자극은 전체와의 관련 아래 지각된다.
형태주의자들은 지각에 많은 관심을 기울여 백 개가 넘는 지각원리를 소개하고 있다. 지각에 있어서 가장 기본적인 사항은 우리는 장면을 '도형'과 '배경'으로 구분한다는 것이다. 우리가 한 장면을 볼 때 주의를 기울여서 보는 장면은 도형이 되고, 주의를 기울이지 않는 부분은 배경이 된다. 지각 장면의 어느 면이 도형이 되고 어느 면이 배경이 되느냐 하는 것은 주의집중을 어느 것에 더 하느냐에 달려 있다.
지각의 원리 몇 가지를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1. 접근의 법칙: 가까이 있는 것들을 묶음으로 다른 것과 분리하여 지각하는 경향


2. 폐쇄의 법칙: 불완전한 것을 완전한 모양으로 지각하고자 하는 성향의 사각형, 원의 트인 부분을 무시하고(스스로 폐쇄시켜) 하나의 완전한 사각형, 원으로 지각한다.

... 이하 내용은 본문 참고 ...
개념, 정의, 특징, 문제점, 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