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의 관점 - 잔여적 사회복지 및 제도적 사회복지의 기본개념에 대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사회복지의 관점 - 잔여적 사회복지 및 제도적 사회복지의 기본개념
사회복지란 사회를 유지하는 데 기본적인 사회, 경제. 교육, 건강의 욕구를 사람들에게 충족시키고 지역사회와 전체 사회의 집단적인 복지상태를 유지하기 위한 국가적 프로그램, 급여. 서비스체계를 말한다. 윌렌스키(Wilensky)는 사회복지의 개념을 잔여적 개념(residual concept)과 제도적 개념(institutional concept)으로 구분하여 설명하고 있다.
현대적 사회복지의 개념은 사회구성원인 개인이 최소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소득 수준을 유지시킬 수 있으며 보건위생과 주택 및 교육을 받을 수 있는 복지사회를 건설하려는 데서 사회복지의 의미를 찾을 수 있다고 볼 수 있다.
Dunham은 "경제적 여건과 보건위생을 개선하려는 체계적 활동"이라고 하였다.
또한 Friedlander는 "사회 복지는 사회 구성원인 개인과 집단이 그들의 생활과 건강상태를 만족할 만한 수준에 이를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는 사회적 서비스와 조직적 활동"이라고 하였다.
I. 잔여적 사회복지 기본 개념
잔여적 개념은 가족(family system)과 시장체계(market system)에서 제 기능을 하지 못하는 사람 또는 탈락한 사람들을 일시적, 한정적, 보완적으로 보호하고, 지원하는 공공근로 한시적 생활보호사업, 무료급식, 노숙자 보호 등의 보완적, 보충적, 한시적 복지개념이다.
개인들의 욕구는 가족과 시장이라는 자연스런 제도에 의해 충족되는 것이 정상이라고 본다. 일시적으로 개인들이 욕구충족을 못하게 되는 경우도 발생하게 되는데 이 경우들에 대비해서 사회복지는 필요하다.
정형화된 사회복지적인 노력파 활동들은 일시적인 위기가 지나가면 존재할 필요가 없다는 생각이다. 잔여적 개념에서는 사회적 의존인구들은 비정상적인 집단으로 간주되기 때문에 서비스 대상 인구들에게는 사회적으로 낙인 찍혀 거래나 교류를 거부당하는 즉 스티그마 현상이 발생되기도 한다.
잔여적 복지제도의 장점은 사회적 약자들에 대하여 최소 생존권만을 보장하며, 또한 복지혜택 수혜자들에게는 사회적
... 이하 내용은 본문 참고 ...
사회복지정책의 제도적 개념과 잔여적 개념에 대하여 논하시오 사회복지정책의 제도적 개념과 잔여적 개념에 대하여 논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제도적(institutional) 개념
2. 잔여적(residual) 개념
3. 제도적(institutional) 개념과 잔여적(residual) 개념의 비교
Ⅲ 결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