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 집단, 지역사회로 하여금 그들 각자의 사회적 기능을 증진, 복구시키며, 그러한 목적에 할당한 사회적 조건들을 스스로 만들어 갈 수 있도록 돕는 전문적 활동”
사회복지사는 한 개인의 문제를 볼 때에도 그가 속한 집단과 지역사회의 맥락에서 파악해 보고, 치료 내지 변화를 시도할 때에도 개인은 물론 집단과 지역사회의 변화를 동시에 꾀하는 것이 이상적이다. 이와 같은 접근방법이 바로 일반적 접근이다. 사회복지실천에 있어서 일반적 접근은 사회사업 전문직의 특성인 인간과 환경에 대한 관심에 기초를 두고 있다.
사회복지실천은 모든 인간들의 삶의 질을 개선하기 위해 인간과 환경 양쪽에서 유익한 관계를 촉진하거나 회복하는 일을 의미한다. 과거 사회사업의 개입은 개인에게 초점을 두거나, 환경에 초점을 두거나, 환경에 초점을 두었으나 오늘날은 이 양측의 상호작용에 초점이 맞춰지고 있다. 사회사업실천의 특성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보다 명확한 사회복지실천의 이해를 돕기 위하여 펄만(Perlman)의 6P를 중심으로 사회복지실천의 구성 요소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개인과 환경과의 상호작용과정에서 문제(problem)
- 변화를 위해 조정을 필요로 하는 사람 즉, 클라이언트(person)
- 조정을 위해서 개입하는 장소와 전문인(place, Profession)
- 클라이언트 문제, 클라이언트 노력, 사회복지사 개입 활동의 연결과정(process)
- 클라이언트의 문제 해결을 위해서 제공되는 제공물(provision)
2. 사회복지실천의 가치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있어서 다양한 가치 갈등을 겪게 되고 거의 매일 윤리적 결정을 해야 하는 상황에 직면하게 된다.
이와 같이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해결하고
... 이하 내용은 본문 참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