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아동은 미래사회의 주역이자 국가의 미래다. 그런데 아동인구 감소로 국가의 미래가 어둡다.우리나라는 2000년 이후부터 아동복지관련 법과 제도를 내실화하고, 다양한 아동복지정책을 확대·실시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아동들은 점점 더 심각한 위기상황으로 내몰리고 있다. 그동안 아동의 권리는 부모에게 귀속되어 보호받는 객체로서 수동적인 의미만을 가지고 있다고 인식되었으나, UN아동권리협약의 체결 이후 아동의 권리는 아동 자신의 인권과 복지를 보장하기 위한 주체적이고 적극적인 의미로 변해가고 있다. 아동은 국가발전의 원동력이 되며 국가부강의 기본으로서 국가안정의 바탕이 된다. 아동들이 차세대의 주역으로서 건강하게 성장하고 발달하여 성숙한 시민으로 육성되기 위해서는 이들이 양육책임을 부모와 사회 및 국가가 함께 떠맡아야 한다. 아동복지는 사후 대책적인 측면보다 예방적인 아동복지서비스로의 발전에 역점을 두어야 한다. 이에 본론에서는 우리나라 아동복지 전망과 과제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우리나라 아동복지 전망
1) 지역사회 중심의 아동복지
지역사회보호는 영·미 등 선진국에서 1960년대 이후부터 발전되어 왔는데, 이는 지역사회를 기반으로 하여 공공기관, 민간기관 및 가족이 함께 참여하는 다원주의적 복지서비스를 강화하는 것이다. 즉, 가족 중심의 접근과 민간복지서비스의 강화를 일컫는다.
아동복지에서 가족중심의 접근은 지역사회의 가장 최소 단위인 가정을 기반으로 하여 개별적 아동과 가족의 욕구충족을 도모하는 프로그램과 서비스가 개발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와같은 지지적 서비스의 강화를 통해 아동과 가족의 문제를 사전에 예방하는 효과를 가질 수 있다. 지금까지 우리나라는 수용시설 중심의 서비스에 중점을 두어왔지만 아동의 문제와 욕구가 다양화됨에 따라 재가아동서비스의 확충이 요구되고 있다...<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