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의사소통의 개념
Ⅱ. 의사소통의 기능
Ⅲ. 의사소통 주요개념
Ⅳ. 치료목표
Ⅴ. 치료기법
Ⅵ. 사티어의 의사소통
Ⅰ. 의사소통의 개념
의사소통의 개념은 학자에 따라 매우 다양하게 정의되어 왔다. Bienvenu와 McClain(1970)은 서로 이해하고 다른 사람의 관점에서 문제를 보기 위해서 감정과 의미들을 교환하는 것으로 의사소통을 정의하였으며, Gross(1980)는 사람들 간에 감정, 태도, 생각을 전달하는 과정으로, 서로에게 영향을 주고 서로를 이해하는 모든 수단을 포함하는 것이라고 정의했다. 이렇듯이 인간은 의사소통을 통하여 서로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서로에게 영향을 줌으로써 관계를 개선악화시킬 수다. 따라서 대인관계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는 수단으로 의사소통이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여러 학자들이 이러한 의사소통의 개념을 중심으로 유형을 분류하려는 시도를 하였다. 의사소통 유형이란 의미를 전달하는 방식을 말하는데, Satir는 의사소통 유형을 회유형(placating), 비난형(blaming), 초이성형(super-reasonable), 산만형(irrelevant), 일치형으로 분류하였다. 이 외에도 Hawkins, Weisberg 및 Ray(1980)는 기능적 의사소통으로 친숙형(contact)과 분석형(speculative), 역기능적 의사소통 유형으로 억제형(controlling)과 차단형(conventional)을 제시하였으며, 송성자는 한국인의 역기능적인 의사소통 유형을 권위지향형, 불성실지향형, 희생지향형, 지배지향형, 소심지향형으로 분류하였다.
< 중 략 >
4. 치료적 개입기법
1) 가족재구조화(family reconstruction) : 가족재구조화 과정은 내담자의 어린 시절 한 부분을 선택하여 재연하고 그것을 통하여 새로운 정보로부터 자신에 대한 다른 감정과 시각을 가지도록 재구조화하여 건강한 가족과 기능적인 인간으로 형성되게 도움.
2) 재정의 : 특정한 상황에 새로운 의미를 주는 언어사용으로, 사물에 대한 의미변화는 행동변화에 가능성을 줌을 전제로 한다. - 전략적, 구조적, 의사소통, 최면치료 등
3) 가족 조각 : 특정시기의 어려웠던 사건을 선정하고, 정서적 가족관계를 언어를 사용 하지 않고 신체적으로 상징화하기 위해 사람이나 대상물을 배열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