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아동복지 서비스
① 아동 수당
② 요보호아동을 위한 아동복지
③ 건전아동 육성 대책과 아동복지서비스
2. 우리나라 아동복지의 발달사
1) 전통사회의 아동복지
(1) 신라
(2) 고려
(3) 조선
(4) 조선 말과 일제시대
2) 절대적 빈곤의 아동복지
3) 잔여적 아동복지
4) 보편적 아동복지
5) 2000년 이후의 아동복지
② 요보호아동을 위한 아동복지
요보호아동을 위한 시설에는 우리나라의 보육원에 해당하는 양호시설과 교호원(敎護院), 정서장애아시설 등이 있으며, 복지사무소가 운영하는 가정아동상담실과 아동후생시설로서의 아동관과 아동유원(어린이놀이터)이 있다. 그중에서 양호시설은 유아를 제외하고 보호자가 없는 아동, 학대받는 아동, 기타 가정환경상 가정 내에서 양육받을 수 없는 아동을 입소시켜 양호하는 시설을 말한다. 입소된 아동의 상황을 살펴보면, 부모의 가출, 이혼, 별거, 만성 질병으로 인한 장기입원, 부모로부터의 학대와 방임에 의한 입소가 증가하고 있으며, 입소아동의 연령의 경우 고연령 아동의 비율이 높아지고 있다.
아동복지시설 가운데 아동관, 아동유원(어린이놀이터), 모자휴양시설, 모자복지센터, 모자건강센터 등은 무료시설이다. 아동복지시설의 수탁료는 보호자의 수입에 의해 결정된다. 저소득 계층은 시설이용료를 부담하지 않으며, 모든 시설은 중앙정부와 지방정부의 지원을 받으며, 후생노동성은 아동복지시설 운영기준을 만든다. 운영기준에는 건물, 직원, 아동치료의 원칙과 책임 등이 포함되고, 아동복지시설은 중앙정부와 도도부현(都道府縣)에 의해 감사를 받으며, 운영기준에 미달된 경우에는 개선 또는 시설운영 중단의 명령을 받게 된다.
< 중 략 >
우리나라 아동복지의 발달사
1) 전통사회의 아동복지
전통사회에서의 아동에 대한 관심은 대를 잇기 위한 하나의 수단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동양적인 애호사상을 갖는 우리나라는 가족제도를 중심으로 제사 상속은 조상숭배로 이어지고 이를 단종시키지 않는 것이 부모에 대한 의무라고 여겨져 왔다. 자손이 없을 때에는 양자를 삼아서라도 가계를 잇는 엄격한 가계주의를 취해 왔다. 전통사회에서의 아동복지 문제는 고아였는데, 이들은 자연재해로 인한 흉년이 되면, 구걸하며 부랑아가 되었고 생존까지 위협을 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