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수손상환자(척수장애인)와 가족에 대한 사회복지 서비스 (의료사회복지)보고서

1. 척수손상환자(척수장애인)와 가족에 대.hwp
2. 척수손상환자(척수장애인)와 가족에 대.pdf
척수손상 환자와 가족에 대한 사회복지 서비스 (의료사회복지)보고서 입니다. 목차를 보시면 전체적인 내용을 알 수 있습니다. 조별모임을 수시로 갖고 자료조사하고 토론하여 작성한 것으로 교수님도 만족해 하신 레포트입니다.
1. 척수 환자의 개념

(1) 척수 환자의 개념

(2) 척수 장애의 실태

2. 척수 환자 가족

(1) 가족적 접근의 필요성

(2) 척수 환자 가족의 문제

3. 척수 환자의 재활

(1) 재활 치료의 목적

(2) 재활 치료의 종류

(3) 척수 환자의 지속적인 건강 관리

4. 척수 장애인과 가족에 대한 사회복지적 접근


*참고문헌
1. 척수 환자의 개념

(1) 척수 환자의 개념

1) 척추와 척수의 구조

척추는 여러개의 뼈들이 관절을 이루고 있는데 몸을 옆에서 보았을 때 관절의 모양은 경추, 흉추, 요추, 천추들이 앞뒤로 네차례 휘어져 있다. 척추는 움직일 수 있는 목을 이루는 8개의 경추, 등뼈인 12개의 흉추, 허리뼈인 5개의 요추와 움직일 수 없는 천추(5개의 뼈가 한덩어리로 뭉쳐있음)와 꼬리뼈인 미추(4개의 뼈가 한덩어리로 뭉쳐있음)로 이루어져 있다. 척추의 앞부분은 체중을 지탱하고 뒷부분은 척수(중추신경)를 보호한다. 척추뼈의 뒤쪽에는 관으로 형성된 부분이 있는데 이 속에는 뇌로부터 내려오는 신경인 척수가 들어 있다. 척추 뒤쪽에서 이루고 있는 관절 사이사이로는 작은 공간들이 있는데 이곳에는 척추에서 몸통이나 팔,다리로 가는 말초신경인 척추신경근이 지나간다. 척수란 뇌와 함께 중추신경계를 이루며 척추관내에 존재하는 신경으로서 출생시에는 제3요추 부위까지 내려와 있으나 자라면서 척추뼈는 커지고 신경은 별 변화가 없기 때문에 점점 척추 위로 올라가서 성인이 되면 척수의 끝부분이 제1요추부에 있게 된다.

2) 척수의 기능

척수의 주기능은 말초로부터의 자극을 뇌로, 뇌의 자극을 말초로 전달하는 것이다. 주요 구심성(감각)통로는 동통과 온동감각을 전달하는 측부척수시상로이다. 후부척주는 촉감과 근육운동지각을 전하고 전척수시상로는 약한 촉감을 전한다. 어떤 감각신경섬유는 들어간 후 곧 척수의 반대편으로 건너간다. 반면에 다른 감각신경섬유는 들어가서 척수의 같은 편으로 계속되다가 연수에 이르러서 교차된다. 주된 원심성 운동로는 측면시상척수로이며 흔히 추체로라고 하는 곳이다. 수의적 운동에 대한 자극이 이 통로를 통해 전달된다. 측면시상척수로의 섬유소는 뇌의 전두엽의 운동부분에서 기원하며 연수에서 교차되어 통과한다.
척수환자, 척수손상환자, 천수환자복지, 천수환자가족복지, 척수환자재활, 의료사회사업, 척주장애인과가족
- 성인간호학Ⅱ/이항련외/수문사/2007
- 최신 임상간호메뉴얼 7th/현문사/2004
- 척추통증의 진단과 치료/최훈역 외/군자출판사/2006
- 정형외과학/대한정형외과학회/2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