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상담의 방향 및 과정
1) 문제 파악
① 아들은 학교에서 부여한 과제를 제대로 적어 오지도 못하고 준비물도 못 챙김. 학교에서 친구들과 자주 싸우고 다치기도 함. 이런 상황에 대해 아들은 자신이 못나서 그렇다고 생각함. 열불이 나서 참을 수 없는 자신에 대해 심각하게 걱정을 하나 나아질 수 있다는 희망이 적음.
② 부모는 자녀를 잘 키우겠다는 의욕은 대단한데 구체적인 기술이 부족해 보이며, 그것에 대해 타인의 도움을 받는 것을 꺼리고 있음.
③ 아들의 자존감이 매우 낮음.
④ 가족간의 의사소통 부족으로 가족 안에서도 아들의 문제 발생 원인을 모르고 있음.
(상담자가 파악한 문제발생 원인 : 어머니의 불안과 낮은 자존감 그리고 아버지의 폭발적인 성격이 부부간의 갈등을 야기하고 이런 상황에서 어머니의 불안과 아버지에 대한 갈등이 아들의 행동에 투사되어 아들을 혼내거나 때림. 그러면 아들은 자신의 화를 시비거는 여동생에게 풀고 다시 엄마는 아들을 혼냄. 이에 따라 부부가 자녀 문제로 다시 걱정을 하고 여기서 아버지는 화가 나면 아들을 혼냄.)
2) 상담 목표
① 장기 상담 목표
- 내담자(아들)가 학교생활에서 부여되는 과제를 적절하게 수행하며, 친구들과의 관계나 동생과의 관계를 개선하여 타인과 적절한 관계를 맺기를 배운다. 마음속에서 느껴지는 감정을 부모나 타인에게 표현할 수 있게 된다.
- 자신들의 문제를 가족간에 서로 의사 소통하여 적절한 시기에 도움을 주고받을 수 있다.
- 가족에게 문제가 발생했을 때 외부의 도움을 얻어 조기에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다.
- 가족구성원들이 자신을 이해하고, 서로를 알아가며 개인 자존감과 가족 자존감을 높인다.
- 부모가 자녀 지도에 대한 기술과 방법을 배워 바람직한 부모 역할을 할 수 있게 된다.
② 단기 상담 목표
- 상담과정을 통하여 부모가 자녀의 주위 산만이나 참지 못하는 성격에 대해 이해할 수 있는 정확한 자료를 제공받는다.
- 상담자의 수용과 공감, 가족 존중을 통하여 내담자들이 자신들의 문제에 대한 원인을 파악하며, 그에 따라 내담자 가족이 자기 표현을 할 수 있는 기회를 갖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