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정책이라는 용어는 릴이 1854년 독일의 사회해체를 방지하고 노동자에 대한 경제적 착취를 금지하는 국가정책의 필요성을 주장하면서 처음으로 사용되었다. 이후 많은 학자들이 사회복지정책을 학문적으로 연구하고 그 영역을 확정하기 위해 노력하였다.
그러나 아직까지도 사회복지정책의 학문적 영역은 확정되지 못하고 보편적으로 받아 들일 수 있는 개념도 정의도지 않은 상황이다. 사회복지정책의 개념은 역사성을 갖고 있고, 나라마다 다양하고 복잡하게 발전했기 때문에 보편적으로 인정되는 개념정의나 영역의 확정은 쉬운일이 아니다. 사회과학에서 사용되는 다른 개념들과 마찬가지로 사회,복지,정책이라는 용어가 규범적 성격을 갖고 있다는 점도 사회복지정책의 개념정의를 어렵게 한다.
.
.
.
.
Ⅱ. 한국의 사회복지국가의 현상과 과제
1960년대 중반 이후 국민총동원적 압축적 경제성장을 거듭한 결과, 한국은 식민지 경험이 있는 신흥독립국 중에서 선진국에 근접한 가장 성공적인 근대화 모델이 되었다. 본격적으로 산업화를 추진하였던 1960년대 중반 이후 지난 40년간 한국 경제는 외국원조에 의존하던
.
.
.
Ⅲ. 한국의 사회복지정책의 현황
우라나라의 사회복지체제는 여전희 미흡한 부분이 많아 의료, 장애, 고령, 사망 등의 회복할 수 없는 장기적인 문제에 대하여 취약하며 또한 여러 차례의 제도개선에도 불구하고 각종복지 사각지대도 여전히 광범위하게 존재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복지지출의 거듭된 증액에도 불구하고 비용,효과 측면에서는 비효율적이어서 체감된 복지정책의
.
.
.
.
Ⅳ. 한국의 사회복지정책의 나아갈 방향
1. 사회안정망 형성
우리나라는 사회안정망이 아직 불충분한 형편으로 미래를 대비하여 보다 촘촘한 사회안전망을 갖추어야 한다. 차상위계층에 대한 의료급여 등 욕구별 복지수준을 강화함으로써 현재보다 폭넓은 사회안전망을 형성해야 한다. 새로이 도입되는 사회안전망은 사회보험도다 공공부조 형태로 형성함으로써 과도한 노동비용 상승을 억제하고 복지제도의 개혁 가능성도 확보해야 할 것이다.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