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사회환경, 인행사] 자아심리이론(심리사회적 발달단계, 에릭슨)

1.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인행사] 자아심.hwp
2.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인행사] 자아심.pdf
교수님께 여러번 자문을 구하고 조모임을 통해 수정 보완하여 직접 작성한 레포트 입니다. 잘되어서 뿌듯하고 학점도 잘 받았습니다.
Ⅰ. 서 론․․․․․․․․․․․․․․․․․․․2

Ⅱ. 본 론․․․․․․․․․․․․․․․․․․․2
1. 인간관,기본가정․․․․․․․․․․․․․․․․․2

2. 주요개념․․․․․․․․․․․․․․․․․․․․3

3. 심리사회적 발달단계․․․․․․․․․․․․․․4~8
1)기본적 신뢰감 대 불신감
2) 자율성 대 수치심과 의심
3) 솔선성 대 죄의식
4) 근면성 대 열등감
5)자아 정체감 대 정체감 혼란
6) 친밀성 대 소외
7) 생산성 대 침체
8) 자아통합 대 절망

4. 사회복지 실천에 대한 적용․․․․․․․․․․․․8

Ⅲ. 결 론․․․․․․․․․․․․․․․․․․․9


Ⅳ. 참고문헌․․․․․․․․․․․․․․․․․․10
Ⅰ. 서 론

우리는 자아심리이론을 공부하기에 앞서 Freud 의 정신분석이론에 대해 알아보았다. Freud는 인간의 모든 행동, 사고 , 감정이 신체적 긴장상태에 의해 유발되는 무의식적인 성적 본능과 공격적 본능에 의하여 결정된다고 보고 있지만, 살아가는데 있어 원초아가 작용하는 충동만으로 인간의 모든 행동, 사고 , 감정을 판단하기에는 부족한 점이 있다고 생각한다.
개인이 성장함에 있어서 어떠한 사회적 영향을 받느냐에 따라 성격이 달라질 수 있고, 인간의 주체적 판단에 따라서 행동하거나 사고할 수도 있다. Freud는 오로지 개인의 정신내적 측면에만 중점을 두었던 한계를 갖고 있었다. 지금부터 Freud의 이론을 확대시켰지만 부분적으로 차이점을 갖고 있는 Erikson의 자아심리이론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한다.



Ⅱ. 본 론

1. 인간관

erikson은 인간을 내적 통합성, 좋은 판단력 그리고 성공할 수 있는 능력을 지니고 있는 합리적이고 이성적, 창조적인 존재로 규정하면서 총체적 존재, 환경 속의 존재로 보고 있다.
freud가 인간행동이 통제할 수 없는 무의식적인 본능적 힘에 의해 지배된다는 비관적 시각을 가졌다면, 반대로 erikson은 인간행동이 의식수준에서 통제가 가능한 자아에 의해 동기화된다는 긍정적 시각을 가졌다. erikson은 인간행동을 이해하는 데 있어서 생리·심리·사회적 총체로 보아야 한다고 했는데, 여기서 그는 사회문화적 요인(social forces)의 영향을 특히나 강조했다. 이 외에도 erikson은 인간을 가변성을 지닌 존재로 보고 있다. 개인은 끊임없이 새로운 발달과업과 투쟁하고 인생의 전환점에 직면해서 더 나은 자아를 획득하려하고, 변화와 성장을 하는 존재로 보고 있다는 것은 Freud가 생후 5년간의 경험에 의해 성격의 기본구조를 형성하게 되고 이 성격은 성인기가 되어도 변하지 않는다는 관점과 대조될 수 있다.
에릭슨, 인행사, 자아심리이론, 심리사회, 발달단계, 심리사회적발달단계,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김동배·권중돈 공저, 인간행동과 사회복지실천, p.385-403
이인정·최해경 공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출판
노안, 성격 심리학, 학지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