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예술 마케팅 전략[요약정리]

1. 문화예술 마케팅 전략[요약정리].hwp
2. 문화예술 마케팅 전략[요약정리].pdf
문화예술 마케팅 전략[요약정리]
문화예술 마케팅 전략

1. 문화예술 마케팅

마케팅의 사전적인 의미는 ‘제품을 생산자로부터 소비자에게 합리적으로 이전하기 위한 기획 활동, 즉 시장 조사 · 상품계획 · 선전 · 판매’이다. 과거에 단순히 판매와 판촉이라는 한정된 개념으로 사용되던 마케팅(Marketing)의 의미는 점차 확대되어 이제 조직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시장을 파악하고 계획하고 실행하는 일체의 활동을 일컫는다.
1970년대 후반과 1980년대에 이르러서는 마케팅이 서비스와 지식산업으로까지 확장되었다. 또한 이 시기에 자선사업 마케팅이 시작되었고, 이런 개념들을 통합해서 예술분야에 적용하려는 시도가 처음으로 일어났다.
1967년에 최초로 문화산업에서 마케팅이라는 문제가 코틀러(Kotler)라는 한 학자로부터 제기되었다. 그는 자신의 개론서에서 박물관이든 공연장이든 도서관이든 대학이든 문화단체들은 문화상품을 생산하고 있음을 지적하고 이런 조직들 모두 관심을 얻어 국가적 자원에 대한 자기 몫을 늘리기 위해 경쟁했어야 했다고 서술했다. 다시 말해 많은 학자들은 문화사업이 마케팅 문제에 직면하고 있음을 인식하게 되었다.
문화마케팅이란, ‘제품과 많은 소비자들 간의 접촉을 꾀하고 문화사업의 임무와 일치하는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제품에 관심을 가질 만한 시장 요소에 접근하는 한편 가격, 유통, 판촉과 같은 상업적 변수를 제품에 맞게 적용하는 기술’이다.
예를 들면 공연에서 마케팅은 공연을 만든 목적에 맞는 성과를 얻기 위해 가격, 공연내용, 유통, 판촉 등의 수단을 적절히 동원하는 것이다. 매일매일 수많은 극장에서 수많은 공연물이 무대에 오르고 있는 지금 무대공연 시장에서 공연내용이 좋다는 이유 하나 만으로 흥행을 기대하는 것은 판단의 착오이다.

2. SWAT 분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