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지 재생 개념으로 탄생한 공원 사례 조사

1. 토지 재생 개념으로 탄생한 공원 사례 .hwp
2. 토지 재생 개념으로 탄생한 공원 사례 .pdf
토지 재생 개념으로 탄생한 공원 사례 조사
토지 재생 개념으로 탄생한 공원 사례 조사

국내
1. 부산삼락생태공원

사진 1) 삼락생태공원
☞ 부산삼락생태공원이란
부산광역시 사상구 삼락동에서 진입하는 낙동대교 아래의 낙동강 둔치 좌우측으로 펼쳐진 광활한 강변공원으로 면적이 472만 2,000㎡에 이른다. 12종목의 운동을 즐길 수 있는 체육시설(58면)을 비롯하여 잔디광장, 야생화단지 및 자연학습장, 사계절꽃동산, 자연초지 및 습지, 인라인스케이트·자전거·산책을 즐길 수 있는 코스, 문화마당 등으로 꾸며진 체육·휴식공간이며, 콘서트·생활체육대회·축제와 같은 다양한 행사가 열리는 장소이기도 하다.

사진 2) 부산광역시 잔디양묘장
체육시설로는 다목적운동장·축구장(잔디구장 포함 2면)·야구장·테니스장(12면)·족구장(8면)·농구장(4면)·X-게임장·배드민턴장(8면)·게이트 볼장(4면)·사이클 연습장·씨름장(2면) 등이 있으며, 제방 위에 조성한 조깅코스의 길이는 4.9km이다. 면적 5만 9,500m²의 사계절 꽃 단지에서는 봄에는 유채꽃, 여름에는 해바라기, 가을에는 코스모스가 피어나고, 야생화단지에는 수십 종의 야생화들이 군락을 이루고 있다. 그밖에 지압보도·체력 단련장·자전거대여소 등 5종의 시설과 간이화장실·등의자·차양막 등 19종 632점의 편의시설, 대형 주차장이 갖추어져 있다.
삼락강변공원 옆의 부지 22만 1,614㎡에는 2008년 조성이 완료된 삼락습지생태원이 있다. 삼락습지생태원은 원래 잔디양묘장이었던 곳을 자연 습지 생태원으로 탈바꿈시킨 곳으로 연꽃단지 2곳과 갈대 체험장, 논 체험장, 소규모 야생화원, 물억새 군락지 등이 있다.

2. 월드컵공원
(평화의 공원, 난지천 공원, 노을 공원, 하늘 공원)

☞ 월드컵공원이란

사진 3) 월드컵공원
2002 월드컵과 새 천년을 기념하기 위해 서울 서쪽에 위치한 난지도 쓰레기매립장을 안정화하면서 3,471,090㎡의 면적으로 조성된 대규모 환경 생태공원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