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에 많은 사람들은 정신질환을 앓고 있다. 또한 정신질환을 앓는 인구 비율은 점차 증가하는 추세이다. 아동들도 정신질환을 앓고 있으며 그로 인해 부모들은 심적으로, 육체적으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우리나라 아동들에게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정신과적 질환은 ADHD(주의력결핍 행동장애)이다. 나 또한 보육시설의 운영자로서 아동들을 보면 ADHD라고 의심되는 수많은 아동들을 만나게 된다. 실제로 조사된 결과에 따르면 현재 우리나라 아동 중 3~8%가 ADHD를 앓고 있다고 추정된다고 한다. 하지만 우리나라 국민들에게 아직은 ADHD에 대한 인식이 부족한데다, 치료적 환경이 제대로 조성되어 있지 않고 정신질환이라는 좋지 않은 시선 때문에 치료를 받은 아동들은 약 10%에 불과하다는 결과가 있다. 한국은 치료율이 11%에 달하는 한편 미국은 ADHD의 치료율이 50%에 상회한다고 한다. 만약 이 아동들을 치료하지 않고 이대로 방치한다면 그들은 청소년기에 왕따, 약물, 비행의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한다. 그렇게 된다면 국가적 차원에서는 더욱 큰 사회적 비용을 들어야 할 것이다. ADHD는 불치의 질환이 아니며, 부모와 주위 환경에 의해 얼마든지 치료가 가능하다. 그렇기 때문에 ADHD를 앓는 아동들에 대한 각별한 애정과 관심이 필요하며, 나 또한 이에 대해 중요하다고 생각하며 필요성이 있다고 판단하여 ADHD를 주제로 선정하였다.
2. 본론
ADHD는 주의력결핍, 충동성, 그리고 과잉행동이라는 핵심적 특성으로 정의된다. 이러한 증상은 일반적으로 환경을 초월하여 나타나며 착석과 집중력을 요하는 행동이 요구될 때 두드러진다. 세세한 것에 주의를 DSM-IV이라는 세계적으로 가장 많은 임상자와 연구자들이 사용하는 정신장애 분류체계에 따르면 ADHD의 증상을 다음의 사항으로 진단한다.
1) 주의력결핍
· 세세한 것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에 실패한다. 부주의한 실수를 한다.
....
아동기 정신건강(자폐증, 섭식장애, ADHD, 품행장애) 보고서 아동기 정신건강(자폐증, 섭식장애, ADHD, 품행장애) 보고서입니다.
수업시간 발표를 위해 작성한 레포트이며 팀인원이 분담하여 자료를 조사하여 내용이 완성도가 높습니다.목차를 보시면 전체적인 내용을 확인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