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의 주체사상을 기술하고 비판적 견해를 논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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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한의 주체사상을 기술하고 비판적 견해를 논하시오
북한의 주체사상에 대해서

1.주체사상의 형성배경

◉북한정권이 주체사상을 정치지도 이념으로 채택한 시기는 1955년 12월 28일 당선전선동원대회라고 알려진다. 거기에서 김일성은 ‘사상사업에서 교조주의와 형식주의를 퇴치하고 주체를 확립할 데 대하여’ 라는 연설을 하였다.
북한의 주체사상을 형성하게된 배경을 크게 다음과 같은 것들로 나눠볼 수 있다. 한국전쟁 이후 폐허가 된 경제복구 및 1인 통치자의 영도체계 확립과 1950년에 미소 평화 공존 분위기로 인한 긴장완화 차단, 그리고 중소 분쟁으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독재적 사상의 필요성에 의해서이다.

◉북한주체사상의 국내적 형성배경은 다음의 세 가지를 갖는다.
첫째, 한국전쟁이 끝난 이후 북한은 경제적 사회적으로 복구와 계발을 필요로 하고 있었다. 그러나 전쟁으로 인해 깨어진 규칙과 규범, 그로 인한 혼란을 막기 위한 새로운 정치 이념이 필요하게 된 것이다.
둘째, 1956년 6월 1일-7월 19일 동안 김일성은 대표단 10명을 인솔하고 동구권 9개국을 방문해 경제원조를 요청한 일이 있다. 그 직후 일어난 8월 종파사건이 김일성의 정치역경에 최대 위기로 보여진다. 김일성은 반대파들을 소련과 중국을 기계적으로 따르는 비주체적인 자들이라고 몰아 숙청하는 과정에서 ‘자주노선’을 표방하였다. 표면상으로는 교조주의, 종파주의, 사대주의의 배격이었지만 실제로는 반대파들의 제거수단이었다. 그리고 자신이 속한 빨치산 파만이 조선혁명의 주체라고 주장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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