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문제점
대형마트나 SSM등의 확장세는 이 들이 제공한 뚜렷한 성과물 때문이라기보다 오늘날의 전통시장이 제 역할을 해주지 못했던 측면이 강하다. 90년대 후반부터 시작된 전통시장의 위기는 우리나라에 대형화, 획일화된 대형마트가 본격화 되면서 부각되었다. 국가적인 차원에서 전통시장을 활성화시키기 위해 특별법 제정과 전통시장의 현대화사업 등의 노력을 기울여왔지만 전통시장의 위기를 본질적으로 해결해주지 못한 것이 현실이다.
이와 같이 범국가적 차원에서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해왔음에도 불구하고, 전통시장 이용에 있어서 여전히 미해결 과제가 남아있는 이유는 무엇일까. 몇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우리는 그 원인을 시장정보전달의 부족에서 찾을 수 있다.
어떤 일이든지 시스템이 온전히 확립되어도 그것에 대한 홍보나 정확한 정보전달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무용지물이 되기 마련이다. 아무리 좋은 일이라도 알지 못한다면 사용할 수 없는 것이다. 우리가 이번에 주목하는 시장정보전달도 이와 같은 맥락에서 설명할 것이다. 물론 모든 거래 시스템에서 정보전달이 미흡하다고 말하는 것은 아니다. 앞서 언급했던 대형마트/SSM 등 그들의 상품 및 거래정보전달력은 이미 전통시장의 범위를 뛰어 넘는다. 전통시장을 이용하는 사람의 입장에서는 이것이 더욱 큰 문제라는 것이다.
대형마트들은 정보전달 범위와 수단에 있어서 요즘의 어떤 시장보다도 발 빠르고 정확하게 소비자들의 상품 구입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제공한다. SMS, 인터넷, 전단지 광고, 쿠폰북 등 그 방법이나 수단은 점점 더 다양해져왔다. 이용고객들의 입장에서도 정보를 전달받음으로써 충분히 만족스러운 쇼핑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대개는 긍정적인 반응이다. 이렇기 때문에 소비 시장에서 전통 시장의 입지가 상대적으로 좁아지는 것도 당연한 일이다.
이러한 정보 전달의 문제는 판매자와 소비자 사이에서만 벌어지는 일이 아니다. 전통시장에서는 대형마트 등과 비교했을 때 상인 간에도 시장정보 불균형 문제가 빈번히 발생하고 있다.
....
전통시장,전통시장활성화방안,태국전통시장,전통시장마케팅전략 태국의 중심에서 시장을 배우다
언어 : 타이어
면적 : 513,120㎢ 세계51위 (CIA 기준)
인구 : 약 67,091,089명 세계20위 (CIA 기준)
GDP : 3771억$ 세계32위 (2012 IMF 기준)
기후 : 열대몬순기후로 강수량 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