젊은 베르테르의 슬픔을 읽고 감상문 독후감

1. 젊은 베르테르의슬픔.hwp
2. 젊은 베르테르의슬픔.pdf
소개글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을 읽고쓴 감상문입니다
독특한 형식과 소설내용의 소재를 중심으로 적었습니다.
본문내용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을 읽고

처음 책을 보면서 특이한 형식이라는 생각을 가졌습니다. 일기장처럼 하루의 일과가 쭉 나열되어 있는 형식을 가지면서 다른 누군가에게 편지를 쓰는 형식을 취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형식만 취 한 게 아니라 독자로 하여금 정말인 것처럼 느끼게 하는 요소를 첨부해서 몰입 감을 높였습니다.
베르테르라는 주인공이 빌헬름이라는 친구에게 일방적으로 보내는 부분의 글만 소설에 나와 있고 답장 부분은 한 부분도 없습니다. 하지만 글의 서두에서 항상 답장을 받았다는 근거로 사소하지만 앞의 편지에 대한 답장을 읽었다는 표시를 확실히 해 줍니다.
이것은 초반에는 전체적인 스토리가 보이지 않아서 내용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가 안 될 것입니다. 하지만 조금 씩 쌓여가면서 몰 입감뿐만 아니라 베르테르와 빌헬름의 의견 차이와 조율 과정속의 숨은 이야기까지 볼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두 번째로 편지가 오고 가며 이야기가 전개되다가 편지글 형식이 아닌 부분이 나옵니다. 편지글이라는 형식이 사실감과 몰입을 따로 강하게 해준다는 말을 하고 있지만 이 두 번째 사실은 엄밀히 말하면 일반적인 소설의 형식을 넘어서 사실감과 몰입을 강하게 해주었습니다. 편지와 소설의 그 사이에 숨은 1인치가 정말 멋집니다.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