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을 간략히 설명하고 1가지 주제를 정하여 주요발달 4단계에 맞춰 지도방법을 서술해 보고 지도의 한계점을 자신이 느낀 대로 서술해 보시오.

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을 간략히 설명.hwp
2.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을 간략히 설명.pdf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을 간략히 설명하고 1가지 주제를 정하여 주요발달 4단계에 맞춰 지도방법을 서술해 보고 지도의 한계점을 자신이 느낀 대로 서술해 보시오.

1. 페이지: A4 3장
2. 글자크기: 10, 줄간격: 160%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을 간략히 설명하고 1가지 주제를 정하여 주요발달 4단계에 맞춰 지도방법을 서술해 보고 지도의 한계점을 자신이 느낀 대로 서술해 보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피아제(Piajet)의 인지발달이론

2. 주요발달 4단계에 맞춘 지도방법-음악교육
1) 1단계: 감각 운동기(sensory-motorperiod, 출생 ~2세)
2) 2단계: 전 조작기(the precenceptual phase, 약 2세~7세)
3) 3단계: 구체적 조작기(period of concrete operation, 약 7세 ~11세)
4) 4단계: 형식적 조작기(period of found operations, 약 11세~15세)

Ⅲ 결론 및 나의 의견(지도의 한계점)

Ⅳ 참고문헌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을 간략히 설명하고 1가지 주제를 정하여 주요발달 4단계에 맞춰 지도방법을 서술해 보고 지도의 한계점을 자신이 느낀 대로 서술해 보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피아제(Piajet)의 인지발달이론

2. 주요발달 4단계에 맞춘 지도방법-음악교육
인지발달단계에 따른 음악발달 단계를 살펴보면, 각 연령별로 특징적인 음악발달의 단계를 관찰할 수 있다. 이를 바탕으로 음악교육에 있어서, 학생들이 신체·심리 발달단계를 파악하고, 그에 맞는 음악적 체험과 환경을 제공할 수 있는 것이다. 피아제의 주요발달 4단계에 맞춰 음악교육 지도방법은 다음과 같다.
1) 1단계: 감각 운동기(sensory-motorperiod, 출생 ~2세)
감각운동기 아이들은 운동신경, 근육감각 등과 함께 청감각도 발달한다. 여기에서 ‘청감각’은 귀의 물리적 기능으로서의 단순한 ‘청력’이 아닌, 여러 가지 음 현상의 특징을 분별하는 청각적 내면 작용을 뜻한다. 아기는 생후 2개월경부터 사람의 소리, 특히 엄마의 소리에 반응하며, 5개월 전후하여 음악을 듣고 느낌을 몸짓으로 나타내기 시작한다. 따라서 이 시기
2) 2단계: 전 조작기(the precenceptual phase, 약 2세~7세)
3) 3단계: 구체적 조작기(period of concrete operation, 약 7세 ~11세)
4) 4단계: 형식적 조작기(period of found operations, 약 11세~15세)

Ⅲ 결론 및 나의 의견(지도의 한계점)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에 있어 주요발달 4단계에 맞춰 음악교육지도방법에 대해 살펴보았다. 내가 음악지도를 선택한 이유는 아이들에게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부분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가장 대표적인 것이 아이들의 뽀통령이라고 부르는 뽀로로를 예로 들 수 있을 것 같다. 뽀로로에는 음악이 나온다. “노는 게 제일 좋아...뽀롱뽀롱 뽀로로~~~”. 그러면 음악소리만 듣고도 아이들은 어느새 그 음악에 집중하고 누구는 따라 부르고 누구는 춤도 춘다. 단지 소리만 듣고 그러한 반응을 보이는 것이다. 그만큼 음악은 거부감이 없는 영역이었다. 그러나 지도에 있어 가장 크게 느껴지는 한계점은 아마도 교육의 시기가 아닐까 싶다. 이 “언제”의 문제는 곧 학습자의 발달단계에 따른 특징을 이해해야하기 때문이다. 예를 들면

Ⅳ 참고문헌
피아제, 인지발달이론, 4단계, 지도방법, 한계점, 전조작기, 구체적조작기, 감각운동기, 형식적 조작기, 인지발달단계
성태제 외(2007), 최신교육학개론, 서울 : 학지사
이홍수(1990), 음악교육의 현대적 접근, 서울 : 세광음악출판사
정영근 외 5인(2002), 교육학개론,서울 : 문음사
이성진(2004), 교육심리학 서설, 서울 : 교육과학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