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소셜커머스’와 티켓몬스터‘의 분석
1) 소셜커머스란
소셜 커머스(Social commerce)는 소셜미디어(Social media)와 커머스(Commerce)와 결합한 용어로, 소셜 미디어와 온라인 미디어를 활용하는 전자상거래의 일종이다. 소셜 커머스는 크게 소셜 링크형, 소셜 웹형, 공동구매형, 오프라인 연동형의 네 가지로 분류하며, 2008년 ‘Groupon’이 설립된 이후 전세계적인 공동구매형 소셜커머스 붐이 일어났다.
2) 국내 소셜커머스 동향
한국의 여러 회사는 올해 초부터 국내 소셜커머스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발 빠르게 움직였다. 그 결과 2010년 2월 한국에서 첫 소셜커머스 업체가 문을 열었고, 그 후 8개월이 지난 10월말 현재 100개에 가까운 소셜커머스 업체들이 시장을 형성하며 세간의 관심을 집중시키고 있다.
비즈니스 모델 특성상 레스토랑이나 스파, 놀이동산 등 공급업체, 즉 벤더들의 서비스 및 상품을 웹사이트에서 중계형식으로 판매하는 형태를 갖춘 소셜커머스는 고정비용이 들지 않아 소자본창업이 가능하다.
3) 티켓몬스터(티몬)란
‘대한민국의 모든 것을 50% 할인! 티몬입니다.’
티켓몬스터는 2010년 5월 10일에 오픈한 국내 업계 1위 소셜커머스로 대한민국의 레스토랑, 카페, 바, 스파, 뷰티, 공연, 여행상품 등 여러 분야에서 매일 새로운 서비스를 선정해 50% 내외의 할인 상품을 내걸고 24시간동안 해당 업체에서 소비자들이 반값에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즉, 티몬은 원어데이 쇼핑몰처럼 특정 상품을 하루에 한 가지씩 반값에 파는 공동구매 사이트라고 볼 수 있다. 지난 5월에 오픈한 티몬은 2달이 채 안된 매출액 7억원을 돌파하였으며, 7월부터 서울 강남, 강북으로 본격적인 지역 확장을 시작하여 꾸준한 매출액 상승을 거두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