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 - 프로토콜에 대해서

1. 네트워크 - 프로토콜에 대해서.hwp
2. 네트워크 - 프로토콜에 대해서.pdf
네트워크 - 프로토콜에 대해서
1. 프로토콜(Protocol) 이란

컴퓨터 간에 정보를 주고받을 때의 통신방법에 대한 규칙과 약속으로, 정보기기 사이의 정보 교환이 필요한 경우 이를 원활하게하기 위하여 정한 여러 가지 통신규칙과 방법에 대한 약속, 즉, 통신의 규약을 의미한다.
통신규약이라 함은 상호간의 접속이나 전달방식, 통신방식, 주고받을 자료의 형식, 오류검출방식, 코드변환방식, 전송속도 등에 대하여 정하는 것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기종이 다른 컴퓨터는 통신규약도 다르기 때문에, 기종이 다른 컴퓨터 간에 정보통신을 하려면 표준 프로토콜을 설정하여 각각 이를 채택하여 통신망을 구축해야 한다. 대표적인 표준 프로토콜의 예른 든다면 인터넷에서 사용되는 TCP/IP가 이에 해당한다.

2. 프로토콜(Protocol) 표준화 이유

‘프로토콜’(Protocol)은 일반적으로 「보다 정확한 정보를 주고 받기 위한 약속」이라고 정의되어 있다. 여기에서의 「약속」이란 송수신 측간에 자료를 주고 받기 위한 특정한 규칙을 말한다. 즉, 서로의 컴퓨터 환경이 다르다지만 보내는 방법이나 받는 방법이 틀리다면 자료를 주고 받을 수가 없게 된다.
각기 다른 나라, 다른 언어를 사용하는 두 사람을 예로 들어 보자. 한국인 갑 과 일본인 도요다 라는 사람이 만났다. 이 들은 의사소통을 해야 하는데 각자가 다른 언어를 사용하고 있어 의사소통이 매우 곤란한 상태이다. 이 때 영어(English)를 두 사람 모두 알고 있다면 의사소통을 하는데 있어 어려움을 느끼지 못 할 것이다. 또 다른 예로써 야구의 선수와 코치와의 사인을 생각해 보자. 사인은 선수들과 코치만이 알 수 있는 일련의 행동으로 서로의 약속이 되어 있다. 그렇기 때문에 시합을 보고 있는 관중들이나 상대편 선수들은 무슨 내용의 사인인지 알 수가 없다. 이렇듯 프로토콜도 송신측과 수신측과 자료를 주고 받기 위한 특정한 약속이라고 볼 수 있다.

3. 계층화(Layering) 이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