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전략론
Nintendo
Contents
Ⅰ. 콘솔게임의 국내 진출
Ⅱ. 내 , 외부환경 분석 - SWOT
Ⅲ. 4P, STP 전략 분석
Ⅳ. 현재까지의 닌텐도 전략
Ⅴ. 시사점과 문제점
Ⅵ. 한국시장에서의 차별적 마케팅전략
Ghem
콘솔게임이란
게임의 정의 및 특징
한계 비용이 ‘0’에 가깝다
OSMU(One-source Multi-Use)
게임 → 영화, 애니메이션, 음악, 캐릭터, 만화
글로벌화 시 ‘유리’
콘솔게임이란
고부가가치의 산업
한국 정부
닌 텐 도
외자유치
한국게임산업발전
게임산업인력확대
게임개발기술의 유입
매출 확대
다양한 게임 개발
07
제품출시
06
자회사설립
05
컨퍼런스
01
정식수입
한국 진출 계기와 과정
마케팅
전략 수행
유 통
게임 개발
넥슨, 엔트리브 등
자사 소프트웨어의 닌텐도화
게임 개발
한국시장에서의 활동
기업의 가치창출 극대화
미야모토
매직
(밥상뒤집기)
조용한 혁신
리더쉽
부서 이동 통한
조직 개발
저렴한 가격과
소비자 확대
차별화된
기술 개발
부가가치 창출
닌텐도의 가치창출 활동
닌텐도의 내부 환경 분석
강점
축적된 기술력
브랜드 인지도
유명 캐릭터 보유
가격대비 높은 성능
디자인
약점
남성층 구매유발 부족
반복되는 내용설명
지나친 캐릭터 의존
다양하지 못한 게임팩
출시기간
닌텐도의 내부 환경 분석
사례를 통한 분석
가전제품 양판점, 대형마트, 백화점,
할인판매점, 인터넷 판매점 등
다양한 구조로 판매 경로의 다양화
Ex) 플레이스테이션, X-BOX
불확실한 환경속에서 살아 남기 위해
기술개발에 큰 투자 비용을 지불
Ex) 닌텐도의 밥상 뒤집기
불확실한 환경속에서 살아 남기위해
기술개발에 큰 투자 비용을 지불
Ex)이와타 사장의 ‘조용한 혁신’ 리더십
유통구조의
변화
기술 개발에의
투자
인사과정에의
혁신
닌텐도의 외부 환경 분석
인구 통계적 요소
경제적 요소
사회 문화적 요소
기술적 요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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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선정이유 및 기업소개
1. 닌텐도의 소개 및 회사 개요 --- 2
2. 닌텐도 선정 및 목적 --- 2
3. 닌텐도의 연혁 --- 3
Ⅱ 경영전략 분석
1. 닌텐도의 창조성 --- 5
2. 닌텐도의 커뮤니케이션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