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키모인, 중동지역, 아프리카, 한국, 중국의 문화 충격, 차이, 사례, 특징, 피해, 계획, 현황, 분석, 시사점, 문제점, 나아갈 방향 총체적 조사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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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에스키모인, 중동지역, 아프리카, 한국, 중국의 문화 충격, 차이, 사례, 특징, 피해, 계획, 현황, 분석, 시사점, 문제점, 나아갈 방향 총체적 조사분석 )

목 차

(1)에스키모인

(2)아프리카, 중동지역 여성들의 할례의식

(3)아프리카 미의 문화

(4)한국의 결혼 후 문화

(5)중국의 화장실 문화

(6) 음식 문화

- 들어가며 -

“문화충격”(culture shock)이라는 용어 뒤에 숨어있는 의미를 처음으로 생각해낸 사람들은 휠씬 앞선 학자들까지 거슬러 올라가지만, 오늘날 매우 친숙한 용어가 되버린 이 “문화충격”이란 용어를 처음 사용한 사람은 인류학자인 오베르그(Oberg)인 것으로 믿어진다.
오베르그는 문화충격을 인간이 자기 사회만의 독특한 사인이나 심볼을 상실한 채 낯선 사인이나 심볼을 가진 사회에 접했을 때 일어나는 불안감이라고 말한다.
사인이나 심볼이란 우리가 일상생활을 해나감에 있어 다른 사람들과 아무런 마찰없이 살아갈 수 있게하는 방법들 언제 악수를 해야하면, 언제 사람을 만났을 때는 무슨말을 해야하며, 어떻게게 팁을 줘야하며, 하인에게 일을 어떻게 시켜야 하며, 어떻게 물건을 사야하며, 언제 초대를 받아들이고 언제 거절해야하며, 언제 마을 신중히 하고 언제 가볍게해야 하는가 등등을 모두 포괄한다 이러한 사인이나 심볼을 그것이 말히건, 행동이건. 얼굴표정이건, 관습이건, 규범이건간에 우리가 사용하는 언어나 우리가 믿는 종교처럼 성장과정중에 의식적,무의식적으로 습득하게되는 그 사회고유문화의 일부라 할 수 있다. 우리는 모두 무의식중에 이러한 수백가지의 사인 및 심볼의 교환을 통하여 마음의 평화를 유지하고, 사회생활의 효율을 기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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